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됐던 ‘아우내봉화제’가 4년만에 다시 열린다.
천안청년회의소가 주최·주관하고 천안시가 후원하는 ‘3.1운동 제104주년 기념 2023 아우내봉화제’가 2월28일 천안 병천면 사적관리소 광장 및 아우내장터 일원에서 개최된다.
아우내봉화제는 3.1운동 당시 호서지방 최대규모였던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을 기념하고 유관순 열사와 순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매년 2월28일 열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그동안 축소 진행돼왔으나 4년만에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대면행사로 개최된다.
행사는 유관순열사 추모각 참배, 순국자 추모제 등 추모의례와 기념식, 횃불행진, 불꽃놀이 순으로 진행되며 내빈과 유족, 시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횃불행진은 참가자들이 횃불을 들고 대형태극기를 앞세워 사적관리소 광장에서 출발해 아우내장터에 위치한 동남구문화원까지 1.2km 구간을 걸으며 만세를 재연한다.
행사에 앞서 사적관리소 광장 체험부스에는 3.1절 골든벨, 태극기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시는 시민안전을 위해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함께 사전점검 등을 실시했다.
‘유관순과 역사골든벨’ 개최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윤여숭)은 3.1절과 천안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60명의 청소년과 유관순열사기념관에서 ‘유관순과 역사골든벨’을 개최한다.
‘유관순과 역사골든벨’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우리고장 천안의 대표 역사인물인 유관순 열사를 비롯해 태조 왕건, 이동녕, 박문수, 홍대용, 김시민에 대한 올바른 역사의식 함양 및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개최하는 이번 대회는 천안 대표 역사인물에 대한 퀴즈를 진행해 예선전과 패자부활전을 거쳐 최종3인을 선발하고 시상한다.
참가자는 초등학교 2학년~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과 신청은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누리집(www.cayouth.or.kr) 또는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041-566-0179)으로 확인하면 된다.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해방일지’ 참가자모집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윤여숭)은 삼일절 기념 특별프로그램인 가족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해방일지’를 운영해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우리나라 독립운동 역사를 바로 알고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2월28일 오후 4시 유관순열사기념관 일원에서 개최되는 삼일절 기념 지역축제인 ‘아우내봉화제’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과 독립군 체험 등 비대면 온라인 활동도 동시에 진행한다. 참여 청소년에게는 태극기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선착순으로 15가족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누리집(www.cayouth.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여숭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장은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 정신을 계승 발전하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문의: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041-566-0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