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시캐릭터 ‘천안프렌즈’… 누구나 사용상품화 허용

12월12일부터 천안프렌즈 캐릭터 사용, 민간 제작·판매 가능

등록일 2022년12월0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12일부터 신청만 하면 누구나 천안시 캐릭터 ‘천안프렌즈’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을 제작·판매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한다.

시는 캐릭터 ‘천안프렌즈’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캐릭터를 사용한 상품제작이나 구매를 원하는 민간요구에 응하기 위해 ‘천안시 캐릭터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공포하기로 했다.
 


천안시 캐릭터인 천안프렌즈는 천안시를 홍보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회사원들이라는 콘셉트로 지난 2020년 제작됐다. 캐릭터는 천안을 대표하는 먹거리로 만들어진 호두과장(호두과자), 오이사(오이), 멜부장(멜론), 봉팀장(거봉포도), 순대리(순대), 배사원(배) 6종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캐릭터 ‘천안프렌즈’는 천안시정 관련 온라인 콘텐츠나 다양한 굿즈 등에 활용돼 천안시를 홍보해왔으나 민간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다. 이번 조례 제정으로 소상공인이나 사업자들도 천안프렌즈를 활용해 다양한 상품과 굿즈 등을 제작해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시는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상품의 질 향상 및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천안프렌즈 사용 상품류 제한 없이 여러 업체가 동일한 상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천안프렌즈’ 사용허가 신청 또는 문의사항은 천안시청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시 홍보담당관(☎041-521-5187)으로 문의하면 된다. 캐릭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업자, 단체, 기관 등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갖춰 방문·제출해야 한다. 

시는 법령위반이나 캐릭터 이미지 훼손 등 사용제한사유가 없는지 사업내용을 검토한 뒤 사용을 허가할 예정이며, 민간에서 캐릭터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이미영 홍보담당관은 “캐릭터 사용 허가신청을 통해 천안프렌즈 상품 제작·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져 관광상품 시장이 확대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천안프렌즈가 여러 방면에서 의미있게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