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시 읍면동 ‘너도나도 주민총회’ 개최

내년 주요사업안건 채택 및 주민자치센터 작품발표회 등 

등록일 2022년11월2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 각 읍면동이 각각 ‘주민총회’와 더불어 축제를 벌였다. 이들은 주민총회를 통해 내년 주요사업을 결정하고, 주민자치센터 작품발표회 등을 가지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성정2동 주민자치회 ‘3건 마을사업 결정’ 
 

성정2동 주민총회가 지난 11일 천안서초등학교 웅비관에서 개최됐다. 

주민총회는 마을 필요사업을 주민이 직접 투표해 사업진행을 결정하는 자리로, 지난 3월 성정2동 주민자치회 출범 후 처음으로 열렸다. 

이날 주민총회는 천안충남국악관현악단의 식전공연, 내빈소개와 개회선언, 개회사, 마중물사업 경과보고, 2023년 제안사업 의제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6대 제안사업에 1287명이 사전투표한 결과 가장 많이 득표한 ▲상릿벌 걷고싶은 마을길 조성사업 ▲성정2동 마을공원 재조성사업 ▲자원순환 재활용 분리수거자판기 설치사업이 이날 승인됐다. 결정된 사업은 천안시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주민자치회가 내년부터 수행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작품발표회를 가졌다. 라인댄스와 오카리나, 우쿠렐레, 댄스스포츠 등 수강생의 공연으로 열기를 더했다. 바리스타반 수강생들은 행사를 찾은 주민들에게 직접 내린 커피를 제공했다.

성기만 성정2동주민자치회 회장은 “이번에 결정된 사업이 내년에 성공적으로 수행되도록 자치회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쌍용3동 주민자치회 ‘제1회 주민총회’ 개최
 

쌍용3동 주민자치회(회장 권관희)가 지난 11일 늘푸른공원에서 주민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쌍용3동 제1회 주민총회’를 가졌다. 

이날 식전행사에서는 천안시립합창단을 비롯해 지역가수 초청공연, 밸리댄스, 한국무용, 노래교실 등 문화교실 수강생들의 공연이 펼쳐져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어 지난해 개최된 주민총회(마중물)에서 의결된 안건들의 처리현황을 주민들에 공유한 후, 현재 우리마을에 필요한 일들을 직접 제안하고 투표로 결정하는 등 주민화합 및 소통의 자리가 됐다.

권관희 주민자치회장은 “참여해주신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주민이 주인 되는 진정한 주민자치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미화 쌍용3동장은 “주민의 관심과 참여로 선정된 사업이 우리마을에 유익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성거읍 주민자치위 ‘주민총회’ 
 

성거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선화)가 지난 12일 충남예술고등학교 강당에서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2023년 주민자치회 전환을 앞두고 처음 개최된 이번 주민총회는 성거읍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의 정책을 제안하고 토의를 거쳐 결정하는 공론의 장을 만들고자 추진됐다.
 

이날 행사는 성거읍 주민자치위원장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주민자치 주요활동 보고, 마을의제 논의 등 주민총회와 함께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및 지역예술인들의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이 곁들여졌다. 

정선화 주민자치위원장은 “2023년에 주민자치회로 전환돼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진정한 의미의 주민자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석진 성거읍장은 “주민자치위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성거읍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백석동 주민자치회 ‘어울림한마당’ 개최
 

백석동 주민자치회(회장 유춘하)가 12일 백석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제4회 주민총회와 공동체 회복마을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진행했다.

주민총회는 2022년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감사보고, 제안사업 주민투표 의견이 많은 안건 순위대로 2023년 자치계획사업을 최종 확정했다.

확정된 내년 사업은 총 4건으로 ▲ 1위 시니어(노인)문화 활성화 조성사업 ▲ 2위 걷고 싶은 마을길 만들기 ▲ 3위 백석동 주민 디지털 교육사업 ▲ 4위 한들 자연학교 숲 탐험대이다. 또한 어울림 한마당 행사에는 천안시립합창단을 비롯해 태권도와 줄넘기 시범, 문화교실 수강생발표회, 학생동아리 방송댄스팀과 초대가수 공연, 체험부스 운영 등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됐다.

유춘하 회장은“이번 행사를 통해 주민자치에 대한 백석동 주민의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더 건강한 지역공동체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안동 주민자치회 ‘2022 주민총회’ 

신안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인선)가 18일 신부문화회관에서 2022년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민총회는 주민자치센터의 교양강좌인 하모프랜즈와 노래교실 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 활동사항을 공유하고 마을사업을 투표로 결정했다. 또한, 마을의제 발굴을 위해 신안동 소재 5개 대학의 교수와 청년들이 참여해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문화를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인선 회장은 “참여해주신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항상 주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정근혁 신안동장은 “이번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들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지방분권 활성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