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과학자, 내일의 과학자를 만나다”
아산시는 10월29일 과학자들의 재능기부 강연 행사 ‘10월의 하늘’을 운영한다.
‘오늘의 과학자가 내일의 과학자를 만나다’는 취지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어린이들이 멀게만 느꼈던 과학을 다양한 분야 과학자들의 재능 나눔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하게 된 이번 행사는 오는 29일 오후 2시부터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배방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아산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강연 참여가 가능하며, 오는 18일 오전 9시부터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접수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는 한왕근(ESC회원)의 ‘바이러스를 이기고 과학자가 된 청소년’, 맹원영(디랩)의 ‘우리의 미래, 소프트웨어에 올라타자’ 강의가 진행되며, 배방도서관에서는 김건(세종대학교)의 ‘구조와 패턴 이야기’, 이재훈(LG 유플러스)의 ‘데이터과학자가 하는 일’ 강의가 열릴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530-6731), 배방도서관(☎537-3937)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530-6731
‘2022년 장영실의 날’ 기념행사
아산시는 우리 역사상 최고의 과학자로 꼽히는 장영실을 기리기 위한 ‘2022년 장영실의 날’ 행사를 오는 23일 아산 장영실과학관에서 개최한다.
매년 10월26일로 지정된 ‘장영실의 날’은 자격루, 앙부일구, 대·소간의, 현주일구, 천평일구, 규표 등을 만들며 조선시대 과학기술을 진보시킨 과학자 장영실을 알리기 위해 (사)과학선현장영실선생기념사업회에서 만든 날이다.
‘2022년 장영실의 날’ 기념행사는 아산 장영실과학관 정문 앞 광장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며, 총 16종의 과학 체험 프로그램과 대학생 서포터즈가 준비한 진로 체험활동 ‘우리 마을 속에서 만난 과학이야기’, ‘과학 한 스푼, 커피 한 잔’ 커피차 이벤트 등을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총 16종의 과학 체험 프로그램은 다양한 과학의 원리를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됐으며, 대학생 서포터즈의 진로 체험 코너에서는 퀴즈 풀기, 과학 위인 레고 캐릭터 활용 색칠하기 등 다양한 지식 전달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장영실과학관 입장권을 발권하면 모든 행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장영실과학관 홈페이지(www.jyssm.co.kr)나 전화(☎903-5594~6)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영실과학관 관계자는 “이번 장영실의 날 기념행사가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의 훌륭함을 알고 우리 과학의 발전과 그 위대함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540-2769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사업 실무자 교육
아산시는 11월2일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스마트홀에서 ‘2022년 정신건강 사업 관계기관 실무자 역량 강화교육’을 추진한다.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사업 관계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교육에서는 △임상 및 상담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심리평가의 이해 △실제 임상 사례 해석 및 적용 △정신질환별 사례관리 개입 방법 및 고려사항 등을 주제로 관내 심리상담센터장과 아산시보건소 소속 정신건강 1급 간호사가 강사로 나설 예정이다.
현재 아산시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관내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사업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교육 신청을 받고 있다.
구본조 아산시보건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보건소와 정신건강 사업 관계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사례발굴 및 연계 강화가 활성화돼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536-8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