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가격업소 지정 운영
아산시는 2022년 정비 결과 신규 11개 업소, 재지정 28개 업소 총 39개소의 착한가격업소를 지정 운영하며 적극적인 물가안정에 나서고 있다.
‘착한가격업소’는 판매 품목의 지역 평균 가격 이하 여부, 위생·청결 관리, 가격표시제 시행 등을 종합 판단해 지정된다.
앞서 지난 3월 착한가격업소 6개소를 신규 지정한 시는 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동월 대비 6.3% 상승하는 등 물가가 치솟는 어려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신규 지정에 나서 7월에 5개 업소를 추가 지정했다.
기업경제과 김기태씨는 “하반기에도 원자재 상승, 곡물 가격 인상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 기존의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며 소신껏 판매하는 업소에 대한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지속 추진하며, 지정업소에 상하수도요금 감면, 방역 지원, 소모품 지원, 홍보 강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착한가격업소 현황은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희망하는 업소는 시청 기업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540-2912
추석 맞이 교통안전시설 일제정비
아산시는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아산경찰서와 교통안전시설 합동 정비에 나선다.
시는 교통사고 예방과 운전자의 안전한 시야 확보,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 제공을 위해 오는 22일부터 9월 2일까지 통행이 잦은 도로와 생활권 도로, 어린이·노인 보호구역을 대상으로 훼손된 교통신호기와 퇴색된 교통안전 표지판 등을 중점 점검 보수한다.
또 43개소 53개의 임시교통 안내 표지판 설치와 공영주차장 일제 청소를 추진하며, 연휴 기간 긴급 유지보수 출동체계를 구축해 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할 방침이다.
교통행정과 임재성씨는 “아산시민과 관내 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분을 위해 철저한 시설물 점검 정비와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40-2373
8월 주민세 납부의 달
아산시는 2022년도 주민세 개인분 13만6566건과 사업소분 2만1364건을 과세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주민세 개인균등분이 주민세 개인분으로 변경됐으며, 주민세 재산분과 사업자 균등분도 주민세 사업소분으로 통합됐다. 이에 따라 신고납부 기간도 8월로 통일돼 납세 편의가 향상됐다.
주민세 개인분은 7월 1일 현재 시에 주소를 둔 개인 세대주에게 부과되며, 주소지로 송달된 납세고지서를 전국 모든 금융기관에 납부하면 된다. 세액은 지방교육세 포함 1만1000원이다.
주민세 사업소분은 7월 1일 현재 시에 사무소를 둔 개인 및 법인 사업자가 8월 말까지 자진 신고납부해야 한다.
정광섭 세정과장은 “주민세 사업소분의 경우 신고납부하지 않아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없도록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38-3048
방방곡곡 문화 공감 공모사업 ‘해피홀릭콘서트’
아산시는 오는 9월3일 아산아트홀(평생학습관)에서 쇼콰이어 그룹 하모나이즈의 ‘해피홀릭콘서트’ 공연을 개최한다.
해피홀릭콘서트는 K-POP과 팝, 영화음악, 뮤지컬, 클래식, 재즈, 퓨전국악까지 장르를 총망라한 불후의 명곡을 쇼콰이어 퍼포먼스로 재탄생하는 공연으로,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주관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 공감 공모사업’ 민간예술단 우수공연 프로그램에 선정된 공연이다.
방방곡곡 문화 공감 공모사업은 지역 문화예술의 수준을 높이고 전국 지역문예회관 활성화를 통한 문화복지 실현이라는 취지를 지닌 사업으로, 소외계층 초청을 의무화해 문화 혜택의 사각지대까지 배려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다.
공연을 펼치는 쇼콰이어 그룹 하모나이즈는 ▲2016년 제9회 세계합창올림픽(러시아, 소치) 쇼콰이어, 팝앙상블 부문 금메달 2관왕 ▲2018 제10회 세계합창올림픽(남아공, 츠와니) 쇼콰이어, 팝앙상블 부문 금메달 2관왕을 수상한 최정상급 단체다.
화제의 남아공 라이온킹 즉석 공연 동영상으로 유튜브 2000만 뷰의 신화를 만들어 내기도 했으며, 최근 ‘놀면뭐하니’, ‘불후의 명곡’,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의 방송에 출연해 합창의 진수를 보여주기도 했다.
하모나이즈는 이날 브로드웨이 쇼를 방불케 할 화려한 무대와 의상, 조명, 영상연출을 통해 화려하고 웅장한 무대를 펼쳐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노래하고 춤추는 어울림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코로나19로 문화생활의 기회가 적었던 많은 분을 위해 무료로 진행되며, 안전한 공연 관람과 편의를 위해 좌석 예약제로 운영된다. 공연예약은 오는 16일부터 전화로 가능하다.
☎537-3903
아산중앙도서관, 고전 북큐레이션 전시 운영
아산시는 고전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널리 전파하고자 고전을 주제로 한 북큐레이션 전시에 나섰다.
시는 8월부터 중앙도서관 2층 자료실과 4층 전시 코너에서 고전 북큐레이션 전시 운영을 시작했으며, 전시는 연중 상시 운영될 예정이다.
2층 자료실은 ‘인문학 다락방’이라는 주제로 동서양 고전을 고전 사상과 고전 문학으로 분류해 북큐레이션 도서를 3개월마다 교체 전시한다. 북큐레이션 도서는 상시로 대출할 수 있다. 4층은 ‘고전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책 표지와 책 속 한 문장을 발췌 전시한다.
송경숙 아산시립도서관장은 “이번 고전 북큐레이션을 계기로 인간의 본성에 대한 통찰력과 깊은 울림이 있는 고전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립도서관은 고전에 대한 아산시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고전을 주제로 독서동아리 리더 양성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며, 9월 독서의 달에도 고전과 관련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530-6624
아산시, ‘2022년도 지역사회건강조사’
아산시는 10월31일까지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대상자는 질병관리본부가 읍면동별 주택 및 아파트의 주택 유형 특성 등에 따라 추출한 450개 표본 가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901명이며, 조사항목은 △가구 조사 △흡연 △음주 △신체활동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건강 및 정신건강 △보건기관 이용 등 총 138개로 구성됐다. 조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시는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에 안전하면서 완성도 높은 조사를 위해,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조사 가구에 직접 방문해 태블릿에 탑재된 전자조사표를 이용한 1대 1 면접을 진행할 방침이다.
조사에 앞서 정확한 통계자료 산출을 위해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조사원 6명을 채용해 조사항목과 개인정보 비밀보장, 정보 누설 금지에 관한 준수사항 등 관련 교육을 마쳤으며, 선정된 가구에는 통지문을 우편 발송해 대상임을 사전에 알리고 방문할 예정이다.
구본조 아산시보건소장은 “조사 내용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되며, 아산시 실정에 맞는 보건사업의 기초자료로 중요하게 활용된다”며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으로 조사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536-8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