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유호제(정보보호학과 석사과정, 조예림(컴퓨터공학부 4년), 김서연(컴퓨터공학부 3년).
호서대학교(총장 김대현) 컴퓨터공학부 학부생과 정보보호학과 석사과정 대학원생이 ‘2021 메타버스 기반 핀테크 해커톤’ 대회에서 대상인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핀테크 서비스 개발이라는 취지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 NH농협은행, 페이크아이즈가 주관하여 상금 4100만원 규모의 총 22개 팀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10일 NH디지털혁신캠퍼스에서 진행되었으며 호서대 유호제(정보보호학과 석사과정), 조예림(컴퓨터공학부 4학년), 김서연(컴퓨터공학부 3학년)으로 구성된 INSlab팀이 ‘복덕버스’라는 서비스로 대상을 수상했다.
INSlab팀의 '복덕버스'는 부동산 거래를 위한 복덕방과 메타버스의 합성어로 증가하고 있는 부동산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에서 허위 매물이나 과장 매물을 방지하기 위해 메타버스 환경에서 실제 크기의 부동산 매물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복덕버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가구를 배치해 볼 수도 있고, 다양한 지역의 시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밖에도 NH농협은행의 핀테크 API를 활용해 부동산 계약금이나 거래 대금을 결제할 수 있어 비대면 환경에서 전문적인 부동산 거래가 가능하다.
이러한 성과는 SW중심대학사업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현장실무 중심의 산·학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위 참가팀은 앰진시큐러스와 AI-Design Lab 산·학 프로젝트 수행 및 대학·대학원이 연계한 R&D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졸업작품경진대회 최우수상 및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SW중심대학사업을 통해, 전국규모의 AI 경진대회인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탐지 대회 최우수상 수상, 저명학술지 논문게재, 창업경진대회 수상 등의 성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SW중심대학사업단장인 선복근 교수는 “현장실무 중심의 다양한 프로젝트인 캡스톤디자인, AI-Designlab, 산학공동프로젝트, HSCOPE 등의 운영을 통한 성과가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으며, 국제 산학프로젝트 강화 등 지속적인 실무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