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아산관대점 7번째 ‘치매안심가맹점’ 지정
아산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CU 아산관대점을 7번째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지정하고 16일 현판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치매안심가맹점은 보건복지부와 BGF리테일이 체결한 업무협약으로 편의점 전 직원이 치매파트너 교육을 받고 지역사회 치매안전망 구축에 동참하기 위한 것으로 배회 어르신을 발견하면 신고 및 보호하는 역할을 하거나 다양한 치매 관련 홍보활동으로 치매 극복을 위한 역할을 한다.
치매안심가맹점은 편의점이 아니더라도 개인사업장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537-3418
아산시립도서관, 겨울방학특강 모집
아산시립도서관내 6개 도서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코딩, 공예, 특화프로그램 등 재미있고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독서교실은 중앙도서관 ‘동시 따먹기’, 배방도서관 ‘세상을 물들이는 예술과 예술가’, 송곡도서관 ‘나는 질문왕’, 탕정온샘도서관 ‘내 마음이 보이니?’, 꿈샘어린이청소년도서관 ‘지구환경은 내 손에’ 를 운영하며, 우수한 학생에게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상(각1명)이 수여된다.
참가신청은 송곡·배방·꿈샘·탕정온샘·둔포도서관은 12월22일(수) ,중앙도서관 12월23일(목)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받는다.
시립도서관 김원화씨는 “겨울방학은 새로운 학년으로 나아가는 준비의 계절인 만큼 아이들이 시립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통해 한 뼘 더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모든 프로그램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영되며,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ascl.asan.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530-6625
2022년 스포츠강좌이용권, 월 ‘8만5000원’
아산시가 스포츠 참여기회 확대를 통해 저소득층 유·청소년의 체력향상과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2022년 스포츠강좌이용권’ 신청을 12월28일까지 접수한다.
2022년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보장수급가구, 차상위계층, 법정한부모지원가구, 범죄피해가구의 만 5세부터 만 18세(출생일 기준 2004년 1월1일~2017년 12월31일)까지 유·청소년이다.
지원금액은 2021년 1인당 월 8만원에서 2022년 월 8만5000원으로 확대됐다. 신청 이후 대상자 선정을 통해 기존 회원은 2022년 1월, 신규회원은 2월부터 강좌 수강이 가능하다.
신청은 스포츠강좌이용권 홈페이지(svoucher.kspo.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체육진흥과(이순신종합운동장 2층)에 방문 신청할 수 있다.
현재 수강할 수 있는 체육 프로그램은 태권도, 검도, 합기도, 유도, 축구, 농구 등으로 스포츠강좌이용권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하다.
☎540-2647
동 지역 건축물카드대장 온라인 발급
아산시가 추진한 ‘건축물 카드대장 DB 구축사업(1차)’이 완료돼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를 통한 건축물카드대장 발급·열람서비스가 시행된다.
건축물카드대장은 건축물대장이 전산화되기 이전의 종이 대장으로 부동산 등기 등에 있어 소유자의 변동이력 또는 과거 건축물의 변동이력 등을 확인하기 위해 꾸준히 발급되고 있으나, 요청 시 수기로 작성된 원장을 찾아 복사하고 개인정보를 가리는 등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종이로 관리돼 훼손 및 멸실의 위험이 컸다.
이에 시는 1차로 온양 6동의 일부 지역을 제외한 동 지역 전체의 건축물카드대장 9만1000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추진한 결과 오는 17일부터 아산시청 건축과에서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게 됐다.
건축과 임문숙씨는 “건축물카드대장 DB 구축사업으로 행정처리 간소화 및 자료의 소실·파손 방지가 기대된다”며 “2023년까지 아산시 전역의 건축물카드대장에 대한 DB사업을 완료하고 읍면동 어디서나 전산 발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실제 지번과 맞지 않는 건축물대장에 대해 지적측량을 하고 건축물의 실제 지번과 건축물대장의 지번을 일치시키는 건축물대장 현행화 사업도 추진 중으로, 건축물카드대장 DB구축사업과 건축물대장 정비(지번정정) 사업 병행 추진으로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건축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536-8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