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시, 예술문화콘텐츠 공공저작물 개방

시민들이 공공저작물 자유로이 이용할 기회 제공

등록일 2021년09월2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시민들이 양질의 공공저작물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특색이 담긴 다양한 역사와 예술문화 콘텐츠를 발굴해 공공저작물로 개방했다.

공공저작물은 저작권법 제24조의 2항에 따라 공공기관 등이 저작재산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유해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가능한 저작물이며, 제1유형은 출처 표시만 있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제4유형은 비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은 금지된다. 

개방된 자료는 천안홍대용과학관이 직접 촬영한 다양한 천체사진을 비롯해 ‘타임머신 역사기행 태조왕건’ 만화책, 2020천안문화독립도시 아카이빙 북, 2020천안문화독립도시 메모리 북, 천안시립예술단의 음악총체극 뮤지컬 ‘아우내’ 동영상, 천안시영상미디어센터의 다양한 온라인 강좌 영상 등이다. 

개방된 공공저작물은 시청 홈페이지-문화관광-행정정보-공공저작물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홍대용과학관 촬영 천체사진 (태양의 홍염)


먼저 개방된 자료 중 천안의 역사인물인 홍대용의 과학이념을 기리기 위해 설립된 홍대용과학관이 직접 촬영한 천체사진은 태양의 홍염, 오리온성좌 사진 등 24개로,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됐다.  


▲ 만화책 ‘타임머신역사기행 태조왕건’

제4유형으로 개방된 ‘타임머신 역사기행 태조왕건’은 천안의 역사인물 고려 태조왕건의 일대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 만화책으로 제작한 작품으로, 아동들이 고려 역사를 배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천안문화도시 조성사업의 결과물 중 하나인 ‘2020천안문화독립도시 아카이빙 북’과 ‘2020천안문화독립도시 메모리 북’은 공공저작물 제4유형으로 개방됐다.

2020천안문화독립도시 아카이빙 북은 천안문화도시의 공간·사람·이야기를 모아서 기록한 책이며, 2020천안문화독립도시 메모리 북은 2020년도 천안문화도시 조성사업의 과정과 결과물을 담고 있다.
 

▲ 음악총체극 뮤지컬 ‘아우내’

▲ 천안시영상미디어센터 온라인 강좌
 

이밖에 천안시립예술단의 음악총체극 뮤지컬 ‘아우내’ 동영상과 천안시영상미디어센터의 다양한 영상편집 강좌 동영상 등이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됐다. 
 

김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