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는 지난 10월19일 충남 내 최초로 서북구보건소 호흡기전담클리닉 업무를 개시한 것에 이어 청수동 천안우리병원과 두정동 두정이진병원을 의료기관형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천안시에는 충남 내 유일 3개소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하게 됐으며, 전국에서는 28개소가 운영중이다.
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이 코로나19의 위험성 때문에 진료 공백이 생기고, 증상자의 방문으로 의료진과 다른 방문자들이 감염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지정하게 됐다.
천안시 호흡기전담클리닉은 해당 진료환자와 타 진료 환자가 섞이지 않도록 동선을 분리하는 등 감염차단 시설을 갖췄으며, 인력과 구비물품, 음압·양압시설, 소독 등 보건복지부 설비기준을 충족한 안전한 진료환경을 구축했다.
확진자의 접촉자 등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시민 중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서북구보건소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역학적 연관성은 없지만 해당 증상이 있는 경우 성인은 천안우리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소아와 청소년은 두정이진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운영시간은 서북구보건소 호흡기전담클리닉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천안우리병원(청수동 소재)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및 토요일은 오전 8시부터 오전 12시까지, 두정이진병원(두정동 소재)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및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다.
아울러 환자간 교차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예약제로만 운영하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 사전 문의(서북구보건소: ☎041-521-3050, 천안우리병원: ☎041-590-9000, 두정이진병원: ☎041-562-2021)해야 한다.
이현기 서북구보건소장은 “호흡기 전담클리닉 운영으로 호흡기 질환과 코로나19에 대한 진료가 보다 안전하고 심층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만큼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는 시민들께서는 신속하게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문의 후 진료받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