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가구 수도요금 2개월간 감면
아산시는 7월28일부터 8월11일까지 내린 폭우로 수해를 입은 가구를 대상으로 수도요금과 하수도요금을 감면해 주기로 결정했다.
시는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수해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상·하수도 사용료를 2개월간 침수가구는 50%, 파손의 경우 100% 감면할 예정이다. 감면대상은 피해 접수된 주택 590가구, 소상공인 446개소 등으로 약 1억 원의 요금이 감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피해 신고하여 확정된 수해가구는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9~10월 고지분에 일괄 반영하여 감면한다. 행정적 집계에서 누락돼 감면받지 못한 경우 수해가구에서 아산시수도사업소에 직접 신청하면 상·하수도 요금을 감면해 줄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상·하수도 요금 감면으로 수해를 입은 시민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40-3597
수해피해 토지 지적측량 수수료 2년간 감면
아산시는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농작물과 주택이 침수되고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속출한 지역에 대해 피해복구에 필요한 지적측량 수수료를 2년간 감면키로 했다.
이번 수수료 감면 조치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신속한 피해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자 추진됐다.
주거용 건물이 전파 또는 유실된 경우 수수료 100% 감면, 그 외 피해복구 및 농경지 등 유실로 경계확인이 필요한 경우 측량수수료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지적측량 신청은 ‘자연재해대책법’에 의한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 시청 민원실 지적측량접수창구에 제출 또는 바로처리콜센터(1588-7704)를 통해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국토정보공사 아산지사 측량 접수창구로 문의하면 된다.
☎540-2261
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 공모
아산시는 원도심 내 지역문제 해결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2020년 대학생(청년) 아이디어(도시재생) 발굴 단체 선정’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공모는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목적으로 추진되며 대상지는 현재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인 온양원도심과 배방원도심 도시재생 추진지역이다.
총 지원금액은 5000만원이며 신청자격은 참가자모집부터 사업설명회, 워크숍, 전문가 컨설팅, 현장답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단체다. 접수기간은 9월10일까지며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으로 도출된 아이디어 중 일부를 내년 상반기에 시범사업으로 원도심에 적용할 예정이며,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별도의 시상식도 계획 중이다.
☎532-9779
‘잠들어있는 텀블러 깨우기’
아산시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 기증 캠페인 ‘잠들어 있는 텀블러 깨우기’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개인컵(텀블러) 사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재사용해 늘어나는 일회용 플라스틱컵과 종이컵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은 아산시청 직원들과 아산시 의회,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캠페인을 통해 기증받은 다회용 컵은 필요기관에 보급하거나 시 행사 때 사용할 계획이다.
☎540-2756
‘이순신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아산시는 이순신을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이순신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아산시평생학습관에서 추진하는 이번 ‘이순신 아카데미’는 이순신 관련 연구자 및 전문가를 초빙, 9월15일부터 11월14일까지 총10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순신의 생애와 아산, 이순신 승리 리더십, 난중일기와 이순신, 이순신에 대한 인식의 흐름과 평가, 이순신의 역삼각형 사고 등을 주제로 매주 화요일 저녁 아산시평생학습관에서 아카데미가 진행된다. 11월 14일에는 현충사 등 아산지역 이순신 유적지 탐장 현장학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산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14일까지 25명 선착순 모집하며, 아산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https://life.asan.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순신 아카데미’ 수강신청 및 교육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평생학습관(https://life.asan.go.kr)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537-3907
비비대면 재택실습 ‘맹사성 가치학당’
아산시는 소속 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해 직급별 맞춤형 교육과정인 ‘맹사성 가치학당’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맹사성 가치학당’은 공무원 자긍심 고취 및 역량강화를 위해 오세현 아산시장 공약사항으로 추진 중인 교육프로그램으로 2020년에는 공직자 생애주기에 맞춘 직급별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지난 6월 7급 이하 공무원 대상 실무자 문제해결 교육을 시행했으며 9월 3일부터는 6급 이상 공무원 103명을 대상으로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교육에서는 팀 관리요소(과업‧조직‧인력관리)별 리더십 발휘요소와 스마트한 보고법을 주제로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재택실습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오세규 총무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 환경 변화에 맞춰 이번 교육은 실시간 재택실습형 교육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며 “실무자, 중간관리자, 핵심리더 등 직급별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맞춤형 역량강화를 통해 공직자의 전문성을 강화할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540-2796
‘쪽파’ 농작물재해보험 출시
아산시는 ‘쪽파(실파)’ 품목에 대한 농작물재해보험이 출시됐다고 밝혔다.
농작물재해보험은 태풍, 폭염, 강풍, 집주호우 등 자연재해와 조수해, 화재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보험료 부담은 농업인 20%, 국가 50%, 지방자치단체 30%다.
지난 8월 31일 출시된 이번 ‘쪽파(실파)’ 품목 농작물재해보험은 오는 10월23일까지 해당 농지가 속한 주소지 지역농협 및 품목농협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현재 농업용시설 및 시설작물, 버섯작물 품목을 보장하는 농작물재해보험은 11월27일까지 판매된다.
☎537-3648
번개탄판매업소 120곳에 ‘번개탄보관함’ 보급
아산시는 번개탄판매업소 120곳에 번개탄보관함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아산시 자살사망자는 95명으로 가스중독으로 인한 사망자가 16.8%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자살유해환경 차단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아산시보건소는 2019년부터 번개탄보관함 보급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번개탄보관함 보급사업은 번개탄을 보관함에 넣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열 형태를 변경해 구매 접근성을 낮추고 구매자에게 사용목적을 직접적으로 묻고 자살용도로 구입 의심이 될 경우 보건소로 연계하는 사업이다.
아산보건소는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 동참해 주신 판매업주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보관함 보급 완료 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번개탄판매업소와의 연계를 통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537-3460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확대, ‘3450만원’ 지원
아산시는 7일부터 기후변화대응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2020년 하반기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사업’을 시행한다.
시는 상반기에 35대의 물량 보급을 완료하고 56대의 물량에 대해 하반기 공고를 게재했다. 총 물량의 20%는 장애인 등 취약계층, 다자녀, 택시, 배출가스 5등급 노후경유차 폐차 후 수소차 구매자 등에 우선 배정한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하반기부터는 온라인을 통한 보조금 접수를 실시한다. 수소연료전지차 제조‧수입사(영업점 등)와 차량 구매계약을 맺은 후 제조‧수입사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다만, 구매자가 직접 접수를 원하는 경우 시청 방문 접수만 가능하다. 지원 금액은 상반기와 동일하게 1대 당 3450만원이다.
신청대상은 2020년 7월1일 이전부터 아산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 또는 법인 등이고 9월7일부터 12월18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사업비가 소진될 경우 조기에 사업이 종료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지원조건 및 신청방법은 아산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기후변화대책과 또는 수소연료전지차 제조‧수입사별 대리점 및 지점으로 연락하면 된다.
☎530-6255
친환경 화물전기차 보급 확대, ‘2700만원’ 지원
아산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영세사업자, 농민 등이 많이 사용하는 1톤 트럭의 친환경 전기차 지원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이번 지원 사업 확대 시행은 오는 10월로 예정된 배출가스 5등급 노후자동차 운행제한 단속을 앞두고 이루어진 조치다. 시는 지원물량에 비해 수요가 적은 승용차는 올해 계획 물량 중 남은 275대를 계속 보급한다. 수요가 많은 전기화물차는 상반기에 18대 보급을 완료했고 82대를 추가로 확보해 지원한다.
총 물량의 20%는 장애인 등 취약계층, 다자녀, 택시, 배출가스 5등급 노후경유차 폐차 후 전기차 구매자 등에 우선 배정한다.
전기자동차 제조‧수입사(영업점 등)와 차량 구매계약을 맺은 후 제조‧수입사를 통해 온라인 접수 또는 구매자가 직접 방문 접수해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1톤 전기화물차의 경우 1대 당 2700만원, 승용은 최대 1520만원이 지원된다.
신청대상은 2020년 7월 1일 이전부터 아산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 또는 법인 등이고 화물차 접수기간은 9월 14일부터 18일까지이다. 승용차는 공고일 부터 10월30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사업비가 소진될 경우 조기에 사업이 종료될 수 있다.
화물차는 신청 대수가 초과될 경우 추첨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며, 승용차의 경우 기존의 방식과 동일하게 출고‧등록 순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530-6255
7월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열람
아산시는 올해 7월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에 대해 9월 1일부터 21일까지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접수 받는다.
이번 열람 및 의견제출 대상 토지는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 까지 분할·합병·지목변경 등 토지이동이 있는 토지로 총 4413필지이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토지관리과를 방문해 지가를 열람하고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인터넷(http://klis.chungnam.net) 열람 후 신청서를 다운받아 팩스(540-2289)로 제출해도 된다.
의견이 제출된 개별공시지가는 10월 중 아산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그 결과를 서면으로 개별통지하며, 10월30일 결정·공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청 토지관리과 지가조사팀으로 문의 하면 된다.
시는 열람 및 의견제출 기간에 ‘감정평가사 현장상담제’를 운영한다. 토지관리과에 전화 또는 방문 접수 시, 공무원 및 담당평가사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개별공시지가 결정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 의견 반영 여부를 상담해 준다.
☎540-2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