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11월 둘째주 천안 소방뉴스

등록일 2018년11월13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6일 신부동 음식점서 화재


지난 6일 오후2시26분경 천안시 동남구 신부동에 위치한 음식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천안동남소방서는 36명의 인력과 장비 12대를 긴급히 출동시켜 발 빠른 초기 대응으로 화재 발생 17분여 만에 완전히 불길을 잡았다. 
이 화재로 음식점 일부가 소실돼 소방서 추산 1300여 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화재 인근 주변에 대형 상가가 많아 자칫 큰 인명 피해가 발생될 수 있었던 상황이었고 많은 연기와 화염 및 단일통로로써 진압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천안동남소방서 대원들의 신속한 화재진압 전략 및 전술의 활용으로 안전하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었다고.
화재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다.

안전한 겨울나기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만전

천안서북소방서(서장 노종복)는 11월부터 내년 2월말까지 4개월간 겨울철 화재예방과 시민안전을 위한 ‘맞춤형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해 화재예방에 나선다.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사계절 중 겨울철(28.6%)에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특히 17년도 겨울철 화재가 전년대비 16.5%(19건)이 증가해 이로 인한 인명피해도 전년대비 8.4%(2명)가 증가한 만큼 겨울철 안전대책의 중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소방서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도시구현을 위한 ▷대시민 119안전운동 전개 ▷대형화재 감소를 위한 사전 예방활동 강화 ▷선제적 대응태세 확립 등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
노종복 천안서북소방서장은 “다가오는 겨울철 시민안전을 위해 화재안전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화재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각종 행사 및 소방안전교육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소방차 전용구역, 모두의 안전을 위해 비워두세요


천안서북소방서는 지난 8월10일 개정된 소방기본법에 따라 소방차 전용구역에 불법 주·정차 및 진입을 가로막는 등의 행위를 하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개정된 소방기본법은 8월10일 이후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또는 건축허가를 신청하는 공동주택 중 100세대 이상 아파트와 3층 이상의 기숙사는 가로 6m 세로 12m의 크기로 각 동별 전면 또는 후면에 1개소 이상 소방차 전용구역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며 소방차 전용구역에 주차하거나 진입을 가로막는 등의 행위를 할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 
개정된 소방기본법의 소방차 전용구역 설치 의무화는 시행 후 최초로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또는 건축허가를 신청하는 경우부터 적용되며, 기존 공동주택에는 소급 적용이 되지 않는다.
이에 천안서북소방서에서는 관내 공동주택에 소방차 전용구역 의무설치와 단지내 무분별한 주정차를 방지하기 위해 공동주택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개정 법률에 대해 지속해서 계도를 진행할 방침이다.

화목보일러 화재 주의보


천안동남소방서(서장 김경호)는 겨울철 동안 화목보일러 사용 급증하면서 화재발생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화목보일러 특성상 불티가 많이 날리고, 온도센서가 고장 날 경우 자체적으로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과열에 의한 복사열로 주변 가연물이 과열돼 불이 쉽게 옮겨 붙는다. 또한 대부분이 화목보일러 가까운 곳에 땔감을 비치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화재 위험성이 높으며, 겨울에서 이듬해 봄까지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농가주택이 많고, 취급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종종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화목보일러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고 보일러 및 난로 주변 2미터 이내 가연물을 두지 말아야 하며 보일러 인근에 소화기 비치, 보일러 청소는 1주에 1회 이상 청소하는 것이 좋으며 나무는 적정하게 넣어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화목보일러 화재원인은 대부분 사용자의 취급부주의 및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 한다. 안전수칙을 지켜 화목보일러 화재를 미리 예방해 달라”고 당부했다.

2018년도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우수상

천안동남소방서(서장 김경호)는 지난 1일 보령 웨스토피아에서 열린 2018년도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에 참가해 우수상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는 소방안전교육 전문 인재를 발굴하고 효과적인 강의기법 개발 등 소방안전강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개최됐다.
천안동남소방서 대표로 참가한 소방장 명종식 소방안전강사는 ‘어린이 기도폐쇄시 응급처치법’이란 주제로 상황발생 원인, 응급상황 발생시 대처법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교육대상자에게 직접 체험을 통한 강의를 펼쳤다.
김경호 천안동남소방서장은 “대회에 수고한 강사에게 축하와 감사의 말을 전하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한 강사역량 강화가 소방안전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