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6월 넷째주 천안 사회복지뉴스

등록일 2018년06월2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6월 넷째주 천안사회복지뉴스

시각장애인 자립 기금 마련을 위한 바자회 열려

충청남도시각장애인복지관(관장 김병환)은 지난 22일(금) 자립체험홈 운영 기금 마련을 위한 ‘기금마련 바자회’를 진행했다.
자립체험홈은 충청남도청의 지원으로 도내 등록시각장애인 중 기초재활이 필요한 시각장애인에게 집중적인 자립지원을 할 수 있으며 2018년 하반기 개소 예정이다.
기금마련바자회는 자립체험홈의 부족한 운영 기금을 보충하기 위해서 여러 단체 및 기업의 후원과 지역사회 주민들의 참여로 충청남도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됐다.
이번 바자회는 다채로운 먹거리 및 살거리를 비롯한 장애체험, 화면해설 영화상영, 보조공학기기 전시 등 장애와 관련한 부스도 함께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내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 키즈존 및 문화공연을 통해 축제의 흥을 높이고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할 수 있도록 했다.
김병환 관장은 “시각장애인 자립체험홈 조성을 위해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천안시, 아동수당 담당자 사전교육 실시


지난 18일(월) 서북구보건소 교육장에서는 구청 아동수당 담당자와 읍면동 보조인력을 대상으로 ‘아동수당’ 관련 자체 사전교육이 열렸다.
이번 교육은 20일부터 시작되는 아동수당 사전신청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마련됐으며, 아동수당 사업 안내, 업무 시스템 교육, 신청·접수 시 유의점 등을 점검하는 시간이었다.
아동수당은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지급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2012년 10월1일 이후 출생 만 6세 미만(71개월 이하) 아동이다. 수급 아동 가구의 소득 재산 수준(소득인정액)이 선정 기준액 이하일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천안시 아동수당 대상자는 총 3만8692명(2018년 5월 말 인구통계 기준)에 달한다.
시는 아동수당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해 아동수당 보조인력 36명을 6월 중에 선발했으며, 선발된 보조인력은 구청과 대상아동이 많은 읍・면・동에 우선 배치될 예정이다. 
한편, 아동수당 신청은 아동의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웹사이트(www.bokjiro.go.kr)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동수당 홈페이지(www.ihapp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품앗이 나들이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은정)는 지난 21일(목) 27가정 64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오포읍에 소재 숲속 곰디 체험학교로 ‘가족품앗이 나들이’를 다녀왔다.
이날 프로그램은 이닦기는 즐거워, 효빨래 등 인성체험과 부모님이 함께 하는 사랑의 신체표현, 뱃지 만들기 등 영역놀이가 진행됐다.
가족품앗이는 자녀양육의 부담을 덜고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 그룹 활동을 하는 가족을 뜻하며, 이웃 간 노동력과 물품 등을 교환하고 학습, 체험 등을 함께하는 등 공동체 정신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 천안시에는 총 14개 그룹의 가족품앗이, 75가정 166명이 활동하고 있고 전체 활동인원은 1201명으로, 가족품앗이가 육아정보 나눔의 장으로써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제3회 청소년 희망나눔 음악회 성료


지난 20일 천안시청 봉서홀에서는 ‘제3회 청소년 희망나눔 음악회’가 열렸다.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윤여숭), 천안시의사회(회장 박보연), 백석대관악오케스트라(단장 최봉수)이 주최한 이번 음악회는 청소년과 가족 등 1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코러스 충남과 천안시소년소녀합창단이 축하 공연을 펼쳤으며 청소년 댄스팀 여울이 경쾌한 분위기를 이끌었다. 직장인들로 구성된 백석대관악오케스트라는 귀에 익은 클래식, 팝, 명곡을 연주해 아름다운 선율로 감동을 선사했다.
특히 천안시의사회 회원들이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진로·문화 체험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기부금 모금을 위해 발 벗고 나서 의미를 더했다. 기부금은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찾아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이진희 기자>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