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현 대표는 공유경제 시스템에서 벌어지는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미래 비즈니스 환경에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호서대학교(총장 신대철)는 30일 아산캠퍼스 강석규교육관에서 이상현 에어비앤비(Airbnb) 대표를 초청해 ‘4차 산업혁명과 공유경제의 이해’를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빅데이터경영공학부에서 주관한 행사다. 에어비앤비의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주제 중 하나인 공유경제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을 높였다.
에어비앤비는 전통적인 숙박 서비스 산업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숙박시설의 공유라는 새로운 개념의 숙박공유 서비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여행객들에게 편안하면서도 저렴한 숙박시설 정보를 제공해 고수익을 창출하는 대표적인 플랫폼 비스니스 기반 스타트업 기업이다.
이번 세미나의 강연자인 이상현 대표는 하버드대에서 공공행정학 석사 및 MIT에서 MBA를 취득하고, 구글 코리아 정책협력부장을 거쳐 현재 에어비앤비 한국 정책총괄이사로 재직 중인 플랫폼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다.
이 대표는 이번 세미나에서 공유경제 시스템에서 벌어지는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미래 비즈니스 환경에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현철 교수(빅데이터경영공학부 학부장)는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유연한 사고를 가진 융합형 인재가 절실히 요구된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이 환경 변화에서 선제 적응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과 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