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어르신, 무더울 땐 이렇게 하세요”

아산시, 폭염대비 독거노인과 공무원 1대1 결연

등록일 2017년07월07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독거노인 안부전화 드리기’는 아산지역 독거노인 1282명과 아산시 공무원이 1대1 결연을 맺고 매주 2회 안부전화를 드림으로써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하는 서비스다.

아산시는 기후변화 등으로 평균기온이 상승, 폭염 발령 빈도와 발령일이 빨라짐에 따라 건강관리에 취약한 독거어르신 특별보호 시책인 하절기 안부전화 드리기를 예년보다 앞당긴 7월3일부터 9월22일까지 82일 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독거노인 안부전화 드리기’는 아산지역 독거노인 1282명과 아산시 공무원이 1대1 결연을 맺고 매주 2회 안부전화를 드림으로써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하는 서비스다.

폭염 시 건강수칙으로 ▷무더울 땐 라디오나 TV의 무더위 기상상활에 귀 기울여 주세요 ▷가장 더운 시간에는 야외활동과 작업은 자제하고 시원한 장소에서 휴식하세요 ▷식사는 가볍게 하시고 물은 평소보다 자주 많이 드시는 게 좋아요 ▷에어컨이 없다면 선풍기를 환기가 잘 되는 상태에서 사용하시고 커튼 등으로 햇볕을 가려주세요 우리 동네 주민센터, 마을회관, 경로당 등 ‘무더위 쉼터’를 이용하세요 등의 내용을 안내한다.

또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연락처 안내 (129-보건복지콜센터, 119-중앙응급구조대, 1661-2129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안부전화 중 발견된 생활불편 사항이나 복지욕구를 해당부서에 연계함으로써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복기왕 시장은 “1200여 명 공직자가 하절기 독거노인 어르신의 안부 확인을 통해 건강한 여름나기를 돕고, 효도행정 실천에 앞장서 효도하는 아산, 건강한 아산, 안전한 아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안부전화 외에도 독거노인 돌봄 기본서비스 수행기관인 아산시노인종합복지관의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40명이 어르신 1062명에게 가정방문, 유선 등을 통한 주기적인 안전 확인, 생활교육, 서비스 연계 및 정서지원을 병행하며 독거노인 보호체계를 강화한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