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탐방] 선문대학교, 잘 가르치는 대학 ACE 선정

나군·다군 576명 선발…수능80%, 학생부교과 20%

등록일 2016년12월2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BT융합제약공학과에서 여성공학도들이 실험실습에 참여하고 있다.

선문대학교는 전년도 한 해 동안 총 362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1인당 연간 장학금 수혜액은 380만원으로 등록금 대비 54%에 달한다.

2017학년도 선문대학교 정시모집은 나·다군에서 576명을 모집한다. 수능 80%, 학생부 교과 20%로 학생을 선발하고 이중 실기고사가 실시되는 스포츠·무도학부, 시각디자인학과는 학생부 20%, 수능20%, 실기 60%를 반영한다. 모든 전형에서 별도의 면접은 실시하지 않는다.

수능성적이 80% 반영되는 선문대는 국어, 수학, 영어영역 중에서 2개 영역을 선택하고, 탐구영역에서 1과목을 반영한다. 단과대학별로 필수 반영 영역을 확인해야 한다. 

선문대는 학생부 교과 성적을 산출할 때 필수교과 4과목, 선택교과 5과목을 반영한다. 단 선택교과를 선택할 때 필수교과와 중복이 가능하도록 허용했다. 과목 선택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가장 높은 성적의 과목이 자동으로 반영되므로 별도로 확인할 필요는 없다.

지원자는 선문대 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에 따른 가·감점은 없다.

한국사는 필수 지정돼 수험생이 응시해야 하며 역사문화콘텐츠학과만 국어영역에서 가중치 점수가 부여된다.

교육부가 인정한 ‘잘 가르치는 대학’

선문대는 대전·충남권에서 유일하게 최우수 A등급에 이어 ‘잘 가르치는 대학’ ACE 선정으로 대학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 등 7개 이상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대내외적으로 대학의 경쟁력과 발전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전임교원(교수)확보율, 장학금지급율, 취업률, 교사(강의실)확보율 등 정량지표에서 전국 5위권의 경쟁력을 갖췄다. 지난 4년간 등록금 외에도 600억원의 법인 전입금과 교육부 재정지원을 투입해 전국최고의 교육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편리한 교통

선문대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자 KTX 환승역인 아산역(선문대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아산역은 서울역에서 KTX로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그만큼 선문대는 서울과 거리가 가깝고 통학이 편리하다. 특히 아산역에서도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역세권 대학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선문대는 기계ICT융합공학부, BT융합제약공학과,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국제관계·행정학부, 국제경제통상학과 등 정부와 학교의 전폭적 지원을 받는 특성화 6개학과를 눈여겨 볼만하다.

취업률 전국 4위, 취업명문대학

선문대는 교육부 2014 취업률 발표 기준으로 65.1%를 달성했다. 이는 재학생 1만명 이상 대학 중 전국 4위, 충청권 취업률 1위다. 올해는 69.9%로 매년 상승하고 있다. 이는 “졸업전에 취업하자. 100% 취업도전”이라는 슬로건으로 1학년부터 체계적으로 취업을 위한 준비를 하기 때문이다.

신입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마인드를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한 ‘신입생 전체 대상 동기부여프로그램’, 학년별 체계적 진로교육 로드맵에 의한 ‘진로·취업교과목 필수 수강’, ‘진로 및 취업상담학점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학과별 취업특성화 프로그램’, ‘인턴십, 직장체험프로그램’, 교수와 제자가 함께하는 ‘사제동행(師弟同行)’과 ‘취업전담교수제’는 취업률 상승의 주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 학생들의 취·창업 지원을 위해 취·창업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정규 교과목으로 창업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최근 3년간 57개 취·창업 지원프로그램에 3만5821명이 참가해 재학생 1명이 1.3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89개 창업과목에 3497명이 수강해 전국 최고 수준의 강좌수와 참여율이 높다. 또 전공과 연계한 창업강좌는 전공을 살려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한 해 장학금 362억원 지급

선문대학교는 전년도 한 해 동안 총 362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1인당 연간 장학금 수혜액은 380만원으로 등록금 대비 54%에 달한다.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충당하는 것으로 반값등록금에 해당된다.

또 연간 5만1236 건의 장학금이 지급되는데, 이는 학생 1인이 5건 이상의 장학금을 받는 셈이다. 국가장학금 외에도 현재 교내장학금 70종, 교외장학금 90종으로 모두 160종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선문대는 2016년 ‘잘 가르치는 대학’ ACE에 선정돼 향후 학생들이 공부하고 사회에 진출하는데 있어 커다란 디딤돌이 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6개 특성화 학과 눈여겨 볼만…5년간 155억원 지원

기계ICT융합공학부, BT융합제약공학과,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국제관계·행정학부, 국제경제통상학과 등 6개 학과는 교육부의 지방대학 특성화사업단으로 5년간 145억원의 지원을 받는다.

특히 역사문화콘텐츠학과는 우수학과로 선정돼 10억원을 추가로 지원받고 있다. 또 선문대는 대학 자체 특성화사업으로써 7개 학과(전자공학과, IT경영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치위생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컴퓨터공학과)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화학과는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과 2025 Top Glocal Platform University를 추구하고, 특성화 중심의 강소대학, 글로컬 협력 선도대학을 만드는 것으로 요약된다. 또 6개 학과는 정부와 대학의 지원으로 탄탄하게 운영돼 수험생들이 눈여겨 볼만한 학과다.

[인터뷰] 김범성 입학홍보처장

헤드: “선문대에서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세요”

김범성 입학홍보처장.

▶선문대 합격을 위한 팁(tip)을 준다면.

-모집인원과 작년도 경쟁률, 변경된 모집단위를 잘 확인해서 나에게 유리한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선문대 입시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을 이용해 전년도 합격자의 점수와 나의 점수를 비교해 보고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해 지원하는 것도 합격률을 높이는 전략이 될 것이다.
 
▶대학이 집중 지원하는 유망학과는.

-특성화 학과 6개는 정부와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기계ICT융합공학부, BT융합제약공학과,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국제관계·행정학부, 국제경제통상학과를 눈여겨 볼만하다.

또 보건의료계열인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응급구조학과 등은 훌륭한 교수진과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실무중심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치위생학과의 경우 미국 브리지포트대학과 공동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미국의 치위생사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또 산업경영공학과는 호주 캔버라대학과 복수학위 협정을 맺어 동시에 두 대학의 졸업장을 취득할 수도 있다.

▶선문대만의 ‘강점’은.

-작년부터 선문대는 정부재정지원사업 7개 부문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2016년에는 ‘잘 가르치는 대학’ ACE에도 선정되어, 향후 학생들이 공부하고 사회에 진출하는데 있어 커다란 디딤돌이 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2014년 기준 전국 4위의 높은 취업률과 한 해 동안 총 362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여 1인당 년간 장학금 수혜액 380만원, 등록금 대비 54%를 달성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이밖에도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하는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하는 글로벌 프론티어를 비롯한 다양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다.

선문대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자 KTX 환승역인 아산역(선문대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