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직업체험 교실
천안교육지원청 천안교육복지지원센터는 10월5일부터 28일까지 ‘우리들의 꿈 잡기!’라는 주제로 진로직업체험을 희망한 천안신촌초, 양당초, 성남초 학생 5·6학년 17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진로직업체험 교실’을 운영한다.
진로직업체험 교실은 ‘청소년 창의센터’의 교육기부 및 협업으로 진행된다. 여기에는 특수분장사·제품디자인·마술사·샌드아트·섬유공예 및 텍스타일디자인·요리사·도예가 등 현직 전문 직업인이 참여해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에 종사하기 위한 방법과 그에 대한 교육 실습으로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예정이다.
제품디자인 직업체험에 참여한 한 6학년 학생은 “무심코 쓰던 물건들이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다양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 진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번 진로체험을 계기로 세상에서 하나뿐인 멋진 디자인을 설계하는 최고의 제품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2017학년도 유·초등 신규교사 712명 선발
충남도교육청은 2017학년도 공립 유치원·초등·특수학교교사 선발을 위한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 계획을 지난 5일(수) 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cne.go.kr)를 통해 공고했다.
도교육청은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을 통해 유치원 교사 57명, 초등교사 630명, 특수학교(유·초등)교사 25명 등 총 712명의 신규교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응시원서는 10일부터 14일(금)까지 5일간 도교육청 교직원온라인채용 시스템(http://edurecruit.cne.go.kr)을 통해 접수한다.
응시자격은 해당분야 교사자격증 소지자 및 내년 2월 이내 취득예정자여야 하며,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시행되는 한국사능력검증시험 3급 이상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1차 시험은 11월19일에 실시되며, 2차 시험을 거쳐 최종합격자는 내년 1월24일에 발표한다.
평준화 시행 2년차, 정착 위한 협의회 열려
지난 6일(목) 천안교육지원청 특수교육센터에서는 천안지역 고교상향평준화 추진단 협의회가 열렸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환식 부교육감, 임완묵 천안교육장을 비롯해 천안지역 평준화고등학교 교장, 특수지학교 교장, 학교별 1학년 부장 등 40여 명이 참여해 천안지역 상향평준화 안착 방안을 논의했다.
천안지역 평준화고 및 특수지학교 1학년 부장들은 올해 신입생들의 학생수업활동 및 학생생활지도 결과를 분석해 2학기 교육활동 방향을 논의했고, 학교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충남교육청은 ▷2017학년도 평준화고 정원배정 현황 ▷2017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계획 ▷2017학년도 평준화고 학교배정 방법 등을 공유했다.
김환식 부교육감은 평준화 2년차를 맞아 일선학교에 “여건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진로진학교육을 펼쳐 줄 것”을 당부하고, “도교육청은 각 학교의 교육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