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순천향대병원 이태훈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등록일 2016년07월1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이태훈 교수.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소화기내과 이태훈 교수가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창립 50주년 기념식 및 세계과학기술인대회’에서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가 매년 국내 학술지 발표 논문 중 과학기술의 미래비전을 제시한 논문을 엄선해 시상하는 학술상이다.
이 교수는 연구논문 ‘장 천공의 내시경적 밴드 결찰술에 대한 동물시험 모델에서의 유효성과 안정성’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도 췌관 조영술(ERCP)의 합병증인 장 천공 발생 시 수술이 아닌 내시경과 밴드를 이용한 비수술적 결찰술로도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봉합할 수 있음을 증명한 논문이다. 수술을 통한 기존의 봉합방법에서 한발 더 나아가 비수술적 치료의 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교수는 “충북대 한정호 교수와 함께 이번 연구를 동물 전 단계 시험부터 시작해 수년간 진행했으며, 수의학과, 마취과 등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도 참여했다”며 “본 연구에 앞서 진행한 생체외실험 결과는 일본 소화기내시경학회지인 Digestive Endoscopy에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태훈 교수는 다수의 학술상을 수상 이력을 보유한 췌담도 치료내시경 분야의 권위자로 현재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학술위원, 대한소화기학회와 내과학회 교육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