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는 여름방학을 맞아 가족동반 여행이나 어학연수 등 해외여행자 수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여권발급에 필요한 주요 사항안내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산시는 여름철 방학을 맞아 가족동반 여행이나 어학연수 등 해외여행자 수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여권발급에 필요한 주요 사항안내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여권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신청서, 신분증, 여권용 사진 2매(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수수료, 구여권(잔여기간 남아있는 경우), 병역관련서류(현역 및 군 미필자 등)가 필요하며,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 동의서 등 구비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므로 사전문의(☎540-2809) 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안내했다.
또 여권의 잔여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입국이 가능한 나라가 많아 잔여기간을 꼭 확인해야 한다. 특히 미국여행은 필히 전자여권을 소지해야 하므로 전자여권(2008. 8.25. 이후 발행 여권) 여부를 확인하고 여행할 것을 당부했다.
발급여권 수령은 발급일로부터 4일(법정공휴일 제외) 후 수령이 가능하다. 또 시민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 등 시민 편익증진을 위해 신청자가 원하는 곳에서 여권을 수령할 수 있도록 등기우편 신청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1월1일부터는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동시에 발급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 여권신청에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신청을 함께 신청하면 4일후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이로인해 경찰서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지 않고 편안하게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신청서, 사진1매(반명함판 또는 여권용 사진), 수수료 8500원이며, 유효기간은 1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