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동네복지로 복지사각지대 없앤다’

‘수도·전기·가스검침원, 이·통장 등 모두가 복지요원

등록일 2016년04월18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수도·전기·가스검침원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천안시는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보호대상자를 적극 발굴해 따뜻한 보호의 손길을 넓히기 위해 매월 가정을 방문하는 수도검침원, 전기·가스 검침원의 협조를 받아 현장에서 보살핌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견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업무의 특성상 누구보다 가정방문이 잦은 검침원을 적극 활용해 촘촘한 사회 안정망을 구축하는데 실질적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복지지출의 빠른 증가에도 불구, 복지사각지대 관련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민관협력을 통한 사각지대 상시발굴을 위해 읍면동 단위 인적안전망을 구축, 운영하기로 하고 2015년 2월 복지 이·통장제를 도입했다. 또 우체국 집배원과 모니터링 협약, 읍면동 인적안전망 확대구축, 도시가스와 한전 검침원 활용을 위한 충남도 업무협약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현장 모니터 기반을 확대했다.
지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실적은 총 5772건으로 이중 수도 등 검침원 활동을 통해 14건, 복지 이·통장 296건의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했으며 684건을 서비스 연계해 지원했다.

시는 검침원을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 8일 맑은물사업소를 시작으로 릴레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맑은물사업소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수도검침원 교육에서 최종재 복지정책과장은 수도검침원 35명을 대상으로 ‘찾아주세요! 알려주세요! 소외된 우리이웃’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내용은 최근 천안시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사례 소개 및 중점 발굴대상 안내 등이었다. 특히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관련한 협조사항으로 검침을 위해 가정을 방문해 보살핌이 필요한 대상자를 직접 목격했거나, 우편물이 장기간 쌓여있는 등 이상 징후를 발견할 경우 즉시 보건복지 129콜센터나, 가까운 읍·면·동으로 알려줄 것을 당부했다.

시는 4월15일 한전 전기검침원 이후, 5월에는 중부도시가스 가스 점검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최종재 복지정책과장은 “검침원 여러분의 따뜻한 눈길과 전화 한 통이 힘들어하는 우리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삶의 희망을 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복지 이·통장도 순회교육

복지 이·통장 교육 모습.

한편 천안시가 사각지대 없는 찾아가는 복지확대 시행을 위한 복지 행복 체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4월부터 복지 이·통장 순회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사회적으로 아동학대 및 생활고를 비관한 사망사건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소외계층에 대한 선제적 발굴과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누구보다 이웃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복지 이·통장을 적극 활용해 촘촘한 사회 안정망을 구축하려는 취지다.
시는 ‘이웃이 이웃을 돕는 동네복지’ 실현을 위해 지난해 2월 ‘천안시 이·통장 임명에 관한 규칙’ 개정을 통해 이·통장에게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복지임무를 부여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이번 순회교육의 주요 내용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복지 이·통장의 추진배경 및 필요성, 역할과 중점 발굴대상 안내 등으로 이·통장 회의 일정과 연계해 추진할 예정이다.
최종재 복지정책과장은 “우리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복지제도를 알지 못해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경우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이·통장들이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진희 기자>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