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4월 둘째주 천안 소방뉴스

등록일 2016년04월1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봉명동 도자기 매장, 화재로 1억3000여 재산피해

지난 5일(화) 오전 10시30분경 천안시 동남구 봉명동의 한 도자기 매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현장에는 소방차량 등 장비 12대와 천안동남경찰서, 의용소방대원 등 60여 명이 동원됐다. 불은 10시48분경에 초기 진화됐고, 잔불정리에 시간이 좀 더 소요됐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매장과 창고 인근 빌라 등이 불에 타 소방서 추산 1억3000여 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건물 뒤편에 있던 창고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목격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책상에 손가락 끼인 여학생 안전구조


 
천안서북소방서(서장 방상천)는 지난 3월 31일 오후 5시 성환읍 소재 중학교에서 손가락이 끼어있다는 신고를 받고 신속히 출동해 안전하게 손가락을 빼내어 인명구조를 했다고 전했다.
119구조대에 따르면 A학생은 책상 틈에 손가락을 집어넣었으나 빠지지 않는 상황이었다. 구조대원은 A학생을 진정시키고 전동식 핸드그라인더를 사용해 책상을 절단한 후 안전하게 구조 활동을 펼쳤다.
이날 출동한 구조대원은 “손가락이 빠지지 않아 많이 놀랐을 텐데 구조대원을 믿고 끝까지 잘 참아준 학생에게 고마움을 전한다”고 말했다.

25톤 트럭 전복, 액상 탄산칼슘 누출돼 긴급방재

지난 4일(월) 오전9시43분경 천안시 동남구 동면 덕성리 168-2번지 도로상에서 25톤 트럭이 전복돼 탱크 안에 보관돼있던 액상탄산칼슘 1만7000리터가 누출됐다.
이날 천안동남소방서(서장 송원규)는 신고접수 즉시 천안시청, 금강유역환경청, 천안동남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방재작업을 벌였으며, 누출에 따른 피해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후속조치를 취했다. 현장에는 소방 및 유관기관 등 59명의 인력 및 소방차량, 구급차량 등 장비 12대가 동원됐다
트럭 운전자 김모(36)씨는 병천119안전센터 구급차량으로 천안단국대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으며, 자세한 사고원인은 현재 조사 중이다.

태조산 해맞이동산 인근 산악사고 구조

천안동남소방서는 지난 3일(일) 오전11시39분경 태조산 해맞이 동산 인근에서 등산객 1명을 안전 구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천안동남소방서 현장대응단 소속 119구조대는 신고를 받고 신속히 출동해, 산행 중 오른쪽 발목을 삐어 걷지 못하는 박모(여·52)씨 발견하고 즉시 응급조치를 실시 한 후 산악용 들것을 이용해 산 아래로 이동조치 했다.
이후 대기해 있던 현장대응단 소속 119구급차량은 박씨를 단국대학교 병원으로 안전 이송했다.
소방서 관계자는 “산행 전 개인별 건강상태를 스스로 체크해, 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2016년 한국119소년단 모집
 
천안서북소방서는 오는 5월31일까지 ‘한국 119소년단’을 모집한다.
119소년단은 체계적인 소방안전교육을 통해 안전에 관한 생생한 지식과 정보를 직접 느끼고 경험하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재난 및 안전사고 대처능력을 향상시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서북소방서는 다음 달 말일까지 한국 119소년단원을 조직 구성해 학교별로 입단식을 개최할 계획. 주요 활동으로는 이동안전체험차량 체험, 소방안전관련 전문교육, 미래소방관 체험활동지원, 119소년단 수련캠프, 화재예방 캠페인 및 불조심 작품공모, 봉사활동 및 안전문화 활동 행사 참여 등이 있다.
임태환 예방교육팀장은 “많은 학생들에게 안전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사고 대처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안전교육의 기회을 제공하겠다”며 한국 119소년단 모집에 교육기관 및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문의: 서북소방서 예방교육팀(☎041-360-0261)

잠자고 있는 소방역사 자료를 찾습니다
 
천안서북소방서는 4월 한 달간 소방역사 보존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소방역사자료의 현황조사와 유물들을 수집한다.
이를 위해 서북소방서는 멸실·훼손될 가능성이 있는 소방유물과 개인이 소장하고 있거나 기관·단체 등에 방치돼 있고 열악한 보존환경에 놓여 있는 관련 역사자료에 대해 기증의사와 소재정보를 제보 받는다.
수집대상은 ▷소방의 변천·발전과 관련된 자료 ▷소방기관 또는 민간 소방조직과 관련된 자료 ▷소방행정·정책 또는 기관·조직과 관련된 자료 ▷기타 불의 사용 또는 주요 재난·화재와 관련된 자료 등이다.
소방서 관계자는“우리 지역의 훼손과 멸실돼 가는 소방관련 유물들과 자료들이 많이 발굴돼 소방문화를 재조명 할수 있도록 천안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서북소방서 예방교육팀(☎041-360-0261)
<이진희 기자>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