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가슴이 아름다운 여성을 위하여”

등록일 2014년06월27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오상아 교수(38·단국대병원 성형외과)

“여성에게 가슴은 생명 이상의 의미가 있다. 여성으로 태어나 성장하면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엄마가 된 이후에는 아기에게 젖을 주면서 생명을 기르기도 한다. 또 옷맵시는 물론 여성을 완성시켜 주는 아름다움의 상징이기도 하다.”

단국대병원 성형외과 오상아(38) 교수의 말이다. 오 교수는 여성의 정체성과 미의 상징인 가슴과 여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유방의 형태는 사람의 얼굴이 서로 다른 것처럼 매우 다양하다. 또 선천적으로 크거나 작거나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반대로 후천적으로 외상이나 화상 등으로 변형될 수도 있다. 유방암 절제수술 또한 유방변형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다.

오 교수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한 유방의 변형은 결손 된 유방조직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수술하면 복원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유방재건수술은 보통 여러 단계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유방의 형태를 만들고, 마무리는 유두와 유륜을 살리며, 수술 흉터를 최소화 하는 시술을 함께 한다.

유방암이나 종괴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피부, 피하지방, 유선조직이 얼마나 많이 제거되느냐에 따라서도 재건에 사용되는 수술 방법은 달라진다. 유방의 상태에 따라서도 수술법이 바뀌지만 그 이외에도 체격조건, 건강상태, 생활습관, 작업환경, 임신계획, 환자의 심리상태, 수술 이후의 치료계획에 따라서도 수술 방법이나 시기가 완전히 다르다.

유방의 전체적인 형태는 인공물질을 이용하는 방법과 인공물질을 이용하지 않고 자신의 복부지방이나 피부 등 주변조직을 활용해 재건하는 방법도 있다.

유방이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 처져있거나 들려있는 경우, 유두나 유륜의 크기가 조화롭지 못한 경우 복합시술로 환자의 만족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유방의 모양이 완성되면 재건된 유방에 유두를 만들어주고, 유륜에 문신이나 피부이식을 통해 피부 색도 맞춰주면 유방재건이 완성된다.

“선천적으로 아름다운 가슴을 갖지 못했거나 후천적으로 변형됐다면 좌절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시술하면 변형된 유방을 정상에 가깝게 교정해 삶을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