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자유학기제, ‘온 동네가 함께 우리아이 키우기’

2014 찾아가는 충남 자유학기제 생생토론 개최

등록일 2014년05월20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지난 13일(화) 천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는 ‘2014 찾아가는 충남 자유학기제 생생토론’이 열렸다.

지난 13일(화) 천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는 천안지역 중학교 교장, 교사, 학부모와 협력기관 및 기업, 대학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4 찾아가는 충남 자유학기제 생생토론’이 열렸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다.

천안지역에는 2014년 자유학기제 연구학교로 천안새샘중학교가 선정돼 현재 2학년 1학기가 운영되고 있으며, 자유학기제 희망학교로는 천안동중, 천안부성중, 입장중, 천안동성중 4개교가 선정돼 1학년 학기가 운영될 예정이다.
천안교육지원청은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학교 밖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 조성과 강사 인력풀 조성을 선결 과제로 삼고 지역 유관기관 및 기업들의 동참을 독려해 왔다.
이날 토론회는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 전면 실시되는 자유학기제를 대비해 ‘온 동네가 함께 우리 아이 키우기’를 확산시키고 안내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5개교뿐만 아니라 관내 많은 중학교의 교장, 교사, 학부모 110명이 참석했고, 다양한 분야의 재능기부 진로교육멘토와 협력기관, 대학, 기업, 공공기관 관계자 등 80여 명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토론회는 천안교육지원청의 자유학기제 추진방향에 대한 안내, 진로교육멘토단 위촉장 수여, 의견수렴 및 발전방안에 대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토론시간에는 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담당 장학사, 연구학교와 희망학교의 담당교사 및 학부모, 협업기관 등이 자유학기제에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방청석의 참석자들도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천안교육지원청 임완묵 교육지원국장은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행복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의 본질에 관한 화두인 만큼,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전찬환 교육감 권한대행, 연구학교 ‘새샘중’ 방문

지난 16일(금), 전찬환 충남교육감 권한대행이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인 천안새샘중학교를 방문했다.

지난 16일(금)에는 전찬환 충남교육감 권한대행이 2014년 자유학기제 운영 및 안전관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학교인 천안새샘중학교를 방문했다.
전 권한대행은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운영을 참관하고 진로직업체험 등 각종 체험활동을 위한 안전관리 현황과 안전교육 실태를 점검했다.

충남교육청은 새샘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학부모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및 추진 상의 어려운 점과 보완할 점 등을 파악해 향후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한다는 계획이다.

천안새샘중학교는 ‘꿈愛 끼를 더하는 자유학기제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예술활동과 교과를 연계한 선택프로그램을 중점 모형으로 2학년 1학기를 자유학기제로 운영하는 연구학교다.
오전에는 9개 교과에서 학생 참여·활동형 중심으로 운영되며 특히 핵심성취기준 중심으로 교과내용을 재구성해 코티칭, 팀티칭, 블록타임형으로 다양한 융합수업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로 과정중심의 융합수업 평가기준안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오후에는 학생 선택중심의 자율과정 활동으로 예술활동, 교과와 연계한 선택프로그램 운영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면서 진로중심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 활동 등으로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자유학기제가 공교육 변화의 기회라고 판단하고 자유학기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고민·설계하는 경험을 갖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이진희 기자>

이진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