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
천안시 동남구가 낙후된 농촌지역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낡고 불량한 농촌주택 개량과 빈집철거 등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20일까지 읍면사무소에서 사업신청을 받고 있다.
구는 농촌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정주의욕을 고취시키고 농촌지역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25억6000만원을 투입, 추진하는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은 ▷농촌주택개량사업 41동 ▷농촌 빈집정비사업 23동으로 나누어 추진하게 된다.
농촌주택개량사업은 1동당 6000만원까지 융자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거 전용면적 150㎡이하 신축 등 가능하다. 부분개량은 증축 개축 대수선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3000만원 이내에서 지원된다.
1년 이상 거주하지 않고 있는 불량주택을 철거하고 정비하는 ‘빈집 정비 사업’은 1동당 200만원 범위 내에서 보조한다.
구청 관계자는 “올해도 농촌지역 주택개량사업과 빈집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촌지역의 주거문화를 향상시키고 ‘돌아오는 농촌’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는 그동안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주택개량 184동, 빈집정비 129동의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2013년 기준 사업체조사 실시
천안시는 통계청 주관으로 전국 모든 사업체의 지역별 분포 및 고용구조를 파악해 정책수립 및 학술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사업체 조사를 한다.
대상은 종사자1인 이상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조사기간은 2014년 2월17일부터 3월6일까지다.
조사항목은 사업의 종류 및 종사자수 등 자율항목을 포함하여 총 14개 항목이며, 조사원의 직접방문조사 및 인터넷조사로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통계청에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조사요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천안시도 지난 1월27일 86명의 조사요원을 대상으로 조사표 입력방법 및 설문요령 등 실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통계청 담당교관으로부터 교육을 받는 등 완벽한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시는 조사원이 사업체를 방문조사할 경우 조사원증을 반드시 확인하고 면접에 응하도록 하는 등 조사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타 사업체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과(521-5204)로 문의하면 된다.
전통시장·상점가 지원시책 설명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천안아산센터가 오는 2월20일(목) 오후 2시부터 충남북부상공회의소 6층 회의실에서 천안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상점가 상인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시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소상공인지원사업,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사업, 보증관련 안내 등 올해 중소기업 지원시책 안내 및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상담창구를 마련해, 맞춤형 현장 상담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기타 문의사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천안아산센터(☎041-567-5302) 또는 대표번호 ☎1588-5302 문의하면 된다.
명품 천안배생산은 토양이 중요
하늘그린 천안배 재배 농가를 위한 ‘배 과원 흙과 비료의 이해’라는 책자가 발간됐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천안의 대표적 특산물인 천안배의 품질향상을 위한 토양환경개선 및 효율적 비배관리 내용이 담긴 책자를 발간했다.
천안배산학연협력단(단장 곽노일 천안시업기술센터 소장)은 전국 2대 배 주산지인 천안의 하늘그린 천안배의 품질향상과 배 재배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배 과원 흙과 비료의 이해’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16절 규격에 총 140쪽 분량의 컬러판으로 제작돼 ▷배 과원 비배관리의 이해 ▷과수원 흙 개량하기▷과수원 비배관리하기 ▷천안배 과수단지 토양분석 결과에 따른 처방 등을 위주로 최적의 배 과원 조성을 위한 흙과 비료의 연관관계를 배 농가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수록했다.
천안배산학연협력단은 2008년 천안시농업기술센터가 중심이 된 산·학·연 협력체로 지역의 대표적 특산물인 천안배의 품질향상을 위한 재배현장 애로기술 해결 실증 연구사업과 배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화사업 추진으로 배 농가 소득증대와 천안배의 명품화에 앞장서고 있다.
그동안 재배기술이 배 관련 연구소가 소재하고 있는 나주, 수원지역 위주의 연구자료가 대부분이었으나 천안지역의 토양특성에 맞는 실증적 자료를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천안지역 배 재배농가의 표준영농교본으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