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단신>
2014년 맞춤형 비료 지원 사업 30일까지 신청해야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동영)는 화학비료의 사용량을 줄이고 농가의 생산비도 절감할 수 있는 맞춤형 비료를 오는 30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올해 맞춤형 비료 지원 사업은 사업비 16억원을 투입해, 아산시에 거주하는 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2ha재배 면적까지 지목에 관계없이 실제 논·벼 재배 농지에 대해 10a당 30kg까지 지원한다.
단 밭벼 재배 농지와 하천부지 재배농지, 주말농장용 농지, 농업 외 종합소득 3700만 원 이상으로 2012년도 직불제 지원 제외자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 된다.
이번에 공급하는 맞춤형 비료는 인산칼리맞춤1호, 인산맞춤4호, 칼리맞춤10호, 맞춤20호며 이외에도 논의 특수성을 고려해 유기질비료, 3종 복비, 완효성 비료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맞춤형 비료는 필지별 토양검정결과를 토대로 지역별 토양에 필요한 비료 성분을 배합해 만든 친환경비료다.
2014년 농어민 무료 정보화교육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계층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3일부터 기술센터 내의 정보화교육장에서 관내 농어민을 대상으로 정보화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보화교육장에서는 월~금요일까지 매주 20시간씩 한글, 엑셀, SNS, 포토샵, 인터넷, 블로그 활용 및 홈페이지관리 등 실생활에 필요한 과목을 기초에서부터 고급까지 단계별로 교육을 실시하며 과정별 모집인원은 25명이다.농번기인 5~11월을 제외하고 연중 운영되는 이번 교육은 아산시에 거주하는 농어민은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www.asancenter.com)에 게시돼 있으며, 교육 신청은 기술지원과 지도기획팀(041-537-3804)으로 하면 된다.
도시농업 시범 사업 2월2일까지 신청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비 4200만원을 투입해 3개 분야에 걸쳐 도시농업관련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추진되는 사업은 ‘4계절 관상용 옥상 정원 시범사업’ 1개소, ‘옥상텃밭 시범사업’ 1개소, ‘베란다 정원조성 시범사업’ 1개소 등 이다.
4계절 관상용 옥상정원 시범사업과 옥상텃밭 시범사업의 신청대상은 관내 유치원(병설 포함), 어린이집, 특수학교, 복지관 등이며, 베란다 정원조성 시범사업은 200가구 이상 아파트단지 중 참여가구 50가구 이상인 아파트가 신청대상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4계절 관상용 옥상정원 모델의 보급으로 인공지반인 옥상의 녹화를 통해 시설물 내의 냉난방비 절감효과 기대하고 있다. 또 텃밭농사 및 베란다 실내정원 원예체험을 통한 도시민 정서순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문의: 537-3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