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아산시 과수산업발전 5개년계획 추진

2013년 FTA 기금 과수 고품질시설 현대화

등록일 2013년01월29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산시는 ‘FTA 기금 과수 고품질시설 현대화사업’에 1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2013년도 고품질 생산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산시는 과수산업발전 5개년 계획(2013~2017)에 의거 ‘FTA 기금 과수 고품질시설 현대화사업’에 1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2013년도 고품질 생산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추진사업은 관수관비사업, 관정개발, 배수시설, 작업로 정비, 지주시설, 서리우박 피해방지시설, 방조·방풍시설, 품종갱신 등이 지원대상이며, 농기계구입 및 시설하우스 개보수 등은 제외된다. 

사업대상자는 지역 과수발전계획에 참여하고 사업시행주체(원예농협)에 생산량의 80%이상을 3년이상 출하약정한 농가며 2011년 5월31일 이전 조성된 사과·배 과원을 운영하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만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 지원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과수농가는 오는 2월15일까지 사업시행주체인 아산원예농협(농협장 구본권)과 각 읍·면·동사무소에 사업신청서와 출하약정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또 2014년도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도 위 기한까지 신청해야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시는 신청농가의 적격여부, 현지조사 확인 후 과수발전심의회를 거쳐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2월말부터 사업을 착수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한·미 FTA 발효에 이어 한·중국, 한·대만, 한·EU국가와 FTA가 체결될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아산 배·사과의 고품질생산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 지난해 70여 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준공한 거점산지유통센터(APC)를 통한 국내유통과 해외 수출 물량 증대에 힘써 과수농가의 고품질 안전과실 생산, 생산비 절감, 소득증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