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소방서는 시민들에게 올바른 소화기 사용방법에 대한 홍보와 교육활동 등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소방서는 소방안전관리대상물에 대한 각종 소방훈련 시 소화기에 대한 사용 및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다중이용업소 관계자 및 어린이 소방안전교육에도 교육용 소화기를 사용한 체험교육을 적극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아산소방서 강흥식 방호예방과장은 “화재 초기에는 소화기 1대의 효과가 소방차 1대의 역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며 “올바른 소화기 사용으로 화재로부터 가정과 이웃의 안전을 지키자”라고 말했다.
한편, 소화기를 사용한 화재진압방법은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긴 후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고 바람을 등지고 호스를 불쪽으로 향해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화재를 향해 약제를 뿌리면 된다. 또한 소화기는 잘 보이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곳에 두고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축압식 소화기의 점검방법은 소화기의 압력을 표시하는 지시침이 초록색을 지시하는지를 확인하고, 노즐 및 호스의 노화여부 확인, 몸통이 부식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이상이 없다면 별도의 점검을 받을 필요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