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열교환 환기 시스템, 양돈농가 인기

호흡기 질병 10%감소…생산성 향상

등록일 2012년08월1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유재범)는 기존 돈사의 측벽에 창을 없애고, 열교환 시스템을 설치해 환기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양돈사 열교환 시스템 활용 시범사업이 양돈 농가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범사업을 추진했던 농가에서는 돈사에 열교환 환기시스템 설치하고 기존 돈사와 비교한 결과 3℃정도 온도가 낮아 여름철 사양관리가 수월해졌으며, 호흡기 질병도 10% 감소하고, 돈사 내 악취 감소 등에 큰 효과가 나타났다.

열교환시스템은 외부의 배기열을 흡수 재활용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일정 수준의 환기를 유지하면서 돈사의 온도를 적온으로 유지할 수 있어 돈사 내 가스 감소와 온도편차의 최소화를 통해 농장의 겨울철 및 환절기 생산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과 김기석씨는 “열교환시스템은 축사환경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큰 효과가 있어 양돈 농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축산물 품질 고급화와 비용절감으로 축산 소득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