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농업단신>

등록일 2011년09월1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약초·야생화 전문농업기술교육 수강생모집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 및 귀농인 등을 대상으로 9월 전문농업기술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주요과목으로 약초과정 정원 30명은 오는 21일~22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첫날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약용작물생산 및 산업전망’ ‘발효식품을 이용한 시골건강밥상’ ‘토종약초의 재배기술, 효능 및 치료법’ 등의 이론교육이 진행되고, 둘째날은 경북함양 약초시험장과 약초시장의 현장견학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또 야생화과정 정원 40명으로 오는 28일 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야생화 분경디자인의 구성’이란 주제로 2시간동안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생은 선착순 전화접수로 이뤄지며, 교육희망자는 농업기술센터홈페이지(www.asancenter.com)를 참조, 약초과정은 20일, 야생화과정은 27일까지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041-537-3804)으로 교육신청하면 된다.

도시농업체험수기 공모

도시농업을 통한 다양한 체험사례를 발굴해 도시농업활성화 및 녹색생활 정착을 위해 도시농업체험수기를 오는 9월20일까지 접수 받는다.

이번 도시농업체험수기 공모행사는 농촌진흥청 주최로 도시농업에 관심있는 아산시민이면 모두 참여 가능하다. 내용은 도시농업을 통해 얻는 느낌, 어려움, 공동체 활동 사례 등 산문형식으로 A4 2~3매 분량으로 작성해 농촌진흥청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신청서와 함께 직접 응모하면 된다. 부상으로는 최우수상 1명 50만원, 우수상 5명으로 30만원의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www.asancenter.com) 및 특화기술팀(☎ 537-3832)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발표는 10월10일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게재 및 개별연락을 통해 통보할 예정이다.

아산시 전직원 농촌현장 근무제 실시

아산시는 일손부족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시 산하 전 직원이 연2회(봄철 5~6월, 가을철 10~11월) 농촌현장 근무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그동안 일손 수요가 5월 배 화접시기에 집중돼 지원신청에 비해 인력지원이 크게 미흡한 실정이었기 때문에 ▷2011년 가을부터 전 직원 농촌현장근무 의무화 ▷일손돕기 내실화 및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부서별 분담지역 지정운영 ▷범 시민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지역 유관기관·단체, 경찰서, 군부대, 대학교 및 중·고등학교, 기업체 등 협조체제 강화 ▷태풍, 가뭄 등 기상재해 발생시 복구대책반 구축 등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농촌의 급속한 고령화로 농번기 일손부족이 심각한 상황으로, 1200여 공직자가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농업기술센터 농정유통과(☎540-2381), 농협중앙회아산시지부(☎544-2134), 각 읍·면·동사무소의 ‘농촌일손돕기 지원창구’를 상시 운영해 일손 돕기를 희망하는 기관이나 단체, 기업체 등의 신청 접수를 받아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