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선문대, 이수완 교수 글로벌 연구과제 선정

미래 성장동력 태양광 이용한 친환경 연구 계기마련

등록일 2010년07월23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선문대 이수완 교수.
선문대(총장 김봉태)는 환경공학과 이수완 교수팀이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글로벌 R&D협력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글로벌연구실(GRL)’ 지원과제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이수완 교수는 티탄니아 나노 튜브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일본 토호쿠대학교 토오루세키노 교수와 공동으로 ‘환경친화 응용 다기능 나노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과제를 연간 5억원씩 최대 9년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태양광을 사용하는 광촉매 분말을 제조해 적조제거 및 해양오염, 강의 오염물 제거 및 공기 오염 이산화탄소 저감 등의 연구목표를 두고 있다.

이는 환경문제에 대한 전인류의 관심증대와 정부의 녹색성장기반에도 부합하며 세계 공통관심사인 환경오염제거 및 보존에 막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고효율 연료전지, 태양전지, 수소분리공정 등을 일본연구팀과 공동 개발해 21세기 과학 선진국으로의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연구실 지원과제는 ▷FT분야=이수완(선문대), ▷BT분야=정용근(서울대), 이명식(성균관대) ▷NT분야=국양(서울대) ▷ET분야=남원우(이화여대), 정경운(KIST) 등 6개 과제다.

한편 글로벌연구실 사업은 노벨상 수상자 등 해외 석학들이 공동연구에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경쟁률이 17.5대1(총 105개 과제 신청, 6개 선정)에 달하는 등 국가 글로벌 R&D 역량을 높이는 핵심 사업으로 국내외의 큰 관심 속에 수행되고 있으며, Science, Nature지에 논문 발표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정구 기자>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