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서대 김한복 교수 |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 생명공학과 김한복(52) 교수가 최근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의 ‘플라톤 국제교육자상(The International Plato Awar for Educational Acievement)’에 선정돼 2010년판 인명사전에 등재됐다.
이 상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학문적 성취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으며 세계적으로 독특한 학문적 업적을 이룬 교육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김한복 교수는 ‘청국장’의 과학적 효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고 이를 인정받아 IBC의 ‘플라톤 국제교육자상’을 수상하게 됐다. 김 교수는 1993년 이후 17년간 청국장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를 분자수준에서 연구해 오고 있다.
또 청국장의 항산화와 혈압강하, 면역조절, 세포 신호전달, 항암 효과, 셀룰로스 분해 효소 작용메커니즘 등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청국장 연구가 실험실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청국장 먹기 운동, 청국장 도서발간, 신문·방송·잡지기사 등을 통해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개선시켰다.
‘청국장 박사’ 김한복 교수는 “17년간 이어온 청국장 연구와 청국장 먹기 운동을 세계가 인정했다”며 “청국장에서 추출한 물질로 신약을 개발 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에 앞서 김 교수는 지난 해 미국에서 발간되는 세계인명사전(Marquis Who's in the World)과 지난 4월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의 세계 100대 과학자로 선정된바 있다.
<이정구 기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