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아산시, 농가부채경감 새로운 대안 농기계임대사업

등록일 2010년03월0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의 영농비용 절감과 적기 기계화영농 추진을 위해 2002년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추진해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임경래)는 농촌 현실을 감안해 농업인의 영농비용 절감과 적기 기계화영농 추진을 위해 2002년도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추진해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농기계임대사업은 충남도내 시군에서는 처음으로 2002년도에 농기계대여사업추진을 위한 조례 제정과 함께 사업을 시작했으며, 2005년도에는 시의 혁신과제로 채택해 전국평가에서 입상 하기도 했다.

농기계임대사업은 농업인들이 연중 한 두 번 밖에 사용하지 않으면서 구입하려면 고가인 농업용 기계를 농업기술센터에서 구입 비치해 농업인들에게 저렴하게 빌려줌으로써 농업인의 기계구입 비용 절감과 농촌의 인력난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현재 대여농기계로 98종에 4175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용방법은 사전에 전화로 예약을 하면 본인이 쓰고 싶은 날짜에 사용 할 수 있고, 농번기와 공휴일도 담당직원이 비상근무를 실시해 대여를 하고 있다.

대여료는 전국에서 가장 저렴하며 대당 하루에 5000원~2만원까지 받고 있는데, 타 시군의 20%수준으로 농업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임경래 소장은 “지난 2009년에는 3347농가에 4495대의 농기계를 대여했으며, 2010년도에는 3500농가에 5000대를 대여해 농업인들의 농기계 구입비용 대체효과가 13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원거리에 거주하는 농업인들이 센터까지 방문해 대여하기가 불편한 점을 감안해 권역별 분점설치와 고령자나 부녀자 가구에 대해 배달서비스 추진을 연차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정구 기자>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