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아산시, 5조6000억원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프로젝트

인주 99만㎡ 후보지 평가자료 제출…생산유발 13조5000억원·부가가치 5조6000억원·고용창출 11만명 분석

등록일 2009년06월17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산시 인주면 걸매리 일원 99만㎡(30만평) 부지에 5조6000억원을 투입해 첨단임상시험센터, 신약개발지원센터,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설립 등을 위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다.

아산만을 끼고 광활하게 펼쳐진 충남 아산시 인주면 걸매리 일원의 평야 99만㎡(30만평)가 첨단의료복합단지로 변모될 것인가.

충청남도와 아산시는 6월16일(화) 보건복지가족부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을 위한 후보지 평가 자료를 확정 제출했다고 밝혔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약 99만㎡(30만평) 부지에 5조6000억원을 투입해 첨단임상시험센터, 신약개발지원센터,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설립 등을 통한 의료선진국 도약을 위한 국책사업이다.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아산시를 포함한 11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고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 왔다.

아산시 정책실 윤별일 팀장은 “아산시는 그동안 전국지자체로는 유일하게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활동을 벌여 왔으며, 강희복 시장이 직접 중앙부처와 충남도를 찾아 설명하고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윤 팀장은 “아산시는 전자전기, 반도체, 기계산업 등 첨단의료산업분야의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차세대 의료기기산업의 생산기지구축과 지역특화자원에 기반을 둔 온천의료산업 클러스터조성을 통한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의 최적지”라며 “황해경제자유구역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해외 의료기관 유치 등 글로벌네트워크강화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충남도와 아산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개발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개발기금의 조성, 사이버 아산 첨단의료복합단지 설립, 해외 의료산업클러스터와 교류협력 촉진 등 국내외 우수 의료연구개발기관의 유치 촉진 및 의료연구개발지원기관간의 공동연구개발 활성화 방안을 평가서에 제시했다.

아산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될 경우 총 13조5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5조6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11만명의 고용증대효과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정부는 6월중 후보지에 대한 현장실사와 평가를 거쳐 이 달 말에 최종 입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전국 시도별 후보지 현황

지  역

위       치

단  지  명

비고

서울

서울 강서구 마곡동 일원

마곡도시개발구역

 

부산울산경남

경남 양산시 상북면 일원

신규단지(일반산업단지 예정)

공동

인천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원

인천경제자유구역

 

대구경북

대구 동구 신서동 일원

대구 신서혁신도시

공동

대전

대전 유성구 신동 일원

대덕R&D특구 2단계(신동지구)

 

광주전남

광주 광산구 진곡동 일원

진곡일반산업단지

공동

경기

경기 수원시 이의동 일원

광교신도시

 

강원

강원 원주시 지정면 일원

원주기업도시

 

충북

충북 청원군 강외면 일원

오송생명과학단지

 

충남

충남 아산시 인주면 일원

황해경제자유구역(인주지구)

 

제주

제주 서귀포시 동홍동 일원

제주헬스케어타운

 


<이정구 기자>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