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도시․건축․공공디자인부문 공모전 참가자를 4월7일부터 접수받는다고 밝혔다.(사진은 아산신도시 조감도)
아산시는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경관 창출과 아산시만의 개성 있는 이미지 확립을 위해 전국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5회 도시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한다.
아산시는 지난 3일 조직개편을 실시하면서 도시미관 향상과 디자인을 통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그동안 개별적으로 진행해 오던 도시디자인업무를 통합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도시디자인과를 신설했다. 또 그동안 추진해 오던 도시계획 공모전에 건축부문과 공공디자인부문을 추가․확대해 본 공모전을 실시하게 됐다.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는 크게 도시부문, 건축부문, 공공디자인부문의 3개 부문으로 구분되며 세부주제는 아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한 사업 및 현안과제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아산시는 전국대학 관련학과 및 학회에 공모전의 실시를 알리는 공문과 포스터를 발송하고 전용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등 전국적인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4월7일부터 참가신청을 접수해 본격적인 공모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후 7월에 중간보고 및 전문가 지도를 거쳐 10월에 최종 작품을 제출받아 우수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며, 이들 작품은 10월말에 개최예정인 도민체육대회기간에 다양한 도시디자인 관련 행사와 함께 전시해 타 시․군들로 하여금 아산시의 앞선 도시디자인 행정을 알린다는 방침이다.
이번 공모전은 공모 주제를 도시부문, 건축부문, 공공디자인부문으로 확대해 종합적인 도시디자인 공모전으로 모습을 갖출 계획이다.
도시디자인과 이아람씨는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과 현안과제를 공모주제로 선정하고 진행 중에 전문가들로 하여금 추진상황에 대한 지도과정을 거침으로써 보다 완성도 높고 활용가치가 높은 작품들이 많이 제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다이내믹 아산을 지속 가능한 도시로 만들기 위한 도시디자인 분야를 활성화 시킬 것으로 예상돼 한 단계 발전된 시 행정으로 평가받을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문의:540-2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