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도서관본부(본부장 박상임)는 12일까지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천안시 7개 공공도서관 및 14개 공립 작은도서관 회원을 대상으로, 대출권수를 20권까지 늘려주는 ‘두배로 대출’을 비롯해 전자책 대출권수 두배 확대, 전자잡지서비스 신규 제공 등 다채로운 행사로 운영된다. 또한 새해에 함께 읽으면 좋은 도서를 천안시 도서관 누리소통망에 올리면 30명을 추첨해 아이스크림 교환권을 증정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프로그램 운영 기간 및 자세한 내용은 천안시 도서관 누리집 또는 소통누리망을 참고하면 된다.
천안시도서관본부 중앙도서관(관장 문현주)은 오는 8월까지 ‘천안교도소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천안교도소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교도소라는 특수환경 속에서 재소자들의 독서환경 개선과 사회적 교화를 돕기 위해 2017년부터 계속 지원중인 사업이다.
월 2회씩 총 10회에 걸쳐 ‘인문학의 힘’을 주제로 심리적 긴장과 갈등을 책으로 치유하며 자신을 되돌아보는 독서치료가 진행될 예정이다.
쌍용도서관 ‘천안 독서고리’사업 추진
쌍용도서관이 독서동아리의 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천안 독서고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천안 독서고리는 지역 독서동아리의 발굴과 육성을 위한 사업으로, 그동안 400여 개의 독서동아리에 다양한 활동지원을 해왔다.
월1회 이상 정기모임을 하는 5인 이상의 독서동아리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된 독서동아리는 ▲토론 도서 및 강사 초청 ▲특별강좌 참여 ▲활동장소 제공 ▲홍보 등을 지원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천안시 도서관 누리집 내 독서고리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수는 선착순 마감되며, 신청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방문 또는 전자우편(thsgksks@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충미 쌍용도서관장은 “책에 대한 밀도 있는 이해를 돕고, 나와 다른 생각을 접하며 성장할 수 있는 ‘함께 읽기’의 가치를 경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두정도서관 ‘2월테마 예술’ 프로그램 진행
두정도서관(관장 이충미)은 ‘열두달 주제가 있는 도서관’의 2월 테마인 ‘예술’과 관련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예술’을 주제로 1층 로비에 추천도서를 전시하고 목록을 제공하며, 시민기자 앤디의 ‘어반스케치 이야기 오늘도 그리러 갑니다’의 원화를 전시한다. 이와 함께 ‘예술아, 놀자!’를 부제로 예술에 한 걸음 가까워지는 초등학생 대상의 특강과 가족 공연이 준비됐다.
특강으로 예술의 개념을 알고 미술로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리틀 아티스트 ‘나도 예술가’와 교과서 속 음악 개념을 재미있는 활동으로 익히는 ‘음악이랑 놀자!’를 운영한다.
더불어 가족공연으로는 마술쇼와 익숙한 노래들로 흥미를 더하는 뮤지컬 ‘알라딘’을 진행한다.
접수는 천안시 도서관 누리집(http://www.cheonan.go.kr/lib.do)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 문화행사 게시판을 확인하거나 두정도서관(041-521-3906)으로 문의하면 된다.
성거도서관, ‘도서관 문화놀이터’ 운영
천안시성거도서관(관장 이충미)은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을 위해 ‘성거도서관 도서관 문화놀이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책·공연놀이터라는 주제로 시민들의 즐거운 문화 공간으로 다가갈 예정이다. 책놀이터는 도서관에 방문하여 도서를 대출하면 재미있는 뽑기 행사를 통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공연놀이터는 2월24일 마술극과 인형극이 함께하는 미스터리 추리극 ‘퐁퐁탐정’을 시작으로 1년동안 모두 6차례 운영된다.
도서관 주간이 있는 4월에는 명작들의 교훈과 책에 대한 신기한 마술이 있는 ‘현작가의 베스트셀러’ 공연이, 가정의 달인 5월에는 명작동화를 미디어 마술로 표현한 ‘요리조리 벌룬쉐프’공연이 운영된다.
즐거운 여름방학이 있는 7월에는 선물을 직접 만들어 주고 마술을 직접 체험해보는 ‘찹아저씨의 선물가게’ 공연이, 10월에는 전래동화 똥벼락을 각색한 ‘우르르 쾅쾅 똥이다’ 인형극이 운영된다.
마지막으로 12월에는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한 ‘스틸 뽕딱 꾸리꾸리 마녀이야기’인 동화뮤지컬이 운영된다.
문의: 성거도서관(041-521-3734)
청수도서관, 영어원서 ‘다독다독 챌린지’ 운영
청수도서관(관장 문현주)은 12월까지 영어원서 ‘다독다독(多讀多讀) 챌린지’를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다독 격려를 통해 이용자가 성취감을 느끼고, 영어원서 독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1년동안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운영된다.
도서관은 다독자 순위를 집계해 매월 아동·청소년 원서부문 7명, 일반 원서부문 3명 등 10명의 다독자에게 기념품을 증정한다. 또한 도서관은 1년간의 다독자 순위를 집계해 1위부터 5위까지 상품을 증정한다.
천안시도서관에 가입된 회원 중 영어읽기가 가능한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청수도서관 영어자료실에서 최소 하루 이상 대출 후 반납한 기록만 인정된다. 이달의 다독자로 한번 선정됐던 이용자는 중복선정이 불가하지만 올해의 다독자로는 다시 선정될 수 있다.
문의: 청수도서관 영어자료실(041-521-3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