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광덕면·성환읍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진행

각각 주민이 선정한 8개 내년사업 확정, 올해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등

등록일 2023년11월09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덕면은 8일 ‘제1회 주민총회’를 가졌으며, 성환읍은 9일 ‘제5회 성환읍 주민총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내년사업으로 각각 8개사업을 확정짓고 주민화합과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짐했다.  
 

광덕면 주민자치회 ‘제1회 주민총회’ 개최


천안시 광덕면 주민자치회(회장 박상길)는 8일 광덕면 문화센터에서 ‘제1회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유공자 표창, 축사, 2023년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2024년 마을사업계획 결정, 주민자치회 활동영상 시청 순으로 진행됐다.

광덕면 주민자치회는 2024년 마을계획 사업으로 ▲신흥교 산책길 정비 ▲광덕 9경! 9경 가자 ▲광역상수도 설치·수질검사 ▲마을꽃길 조성 ▲쓰레기 분리수거 홍보 ▲광덕마을수선 ▲‘광덕산 메아리’ 마을신문 만들기 ▲로컬푸드 판매대행 등 8개 안건을 채택했다.

앞서 주민총회 안건은 주민 의견수렴 설문조사를 통해 발굴됐으며 그 후 사전 스티커 투표를 진행해 결정했다.
 

박상길 주민자치회장은 “광덕면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주민 스스로 선정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이 의미있다”며 “채택된 안건이 잘 진행돼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재오 광덕면장은 “이번 주민총회를 계기로 주민자치 역량이 한층 강화되고 주민 삶의 질이 향상돼 광덕면이 천안시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광덕면 주민자치회는 올해 3월부터 주민자치회로 전환돼 제1기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10일에는 지역기업인 그린환경과 주민자치회가 함께 참여해 겨울을 대비해 모래주머니를 제작했다. 그린환경은 모래주머니에 들어갈 모래를 기증하고 주민자치회는 폐현수막을 재활용했다. 


성환읍 주민자치회 ‘제5회 주민총회’ 개최 


천안 성환읍 주민자치회(회장 이재호)는 9일 성환문화회관에서 ‘2023년 제5회 성환읍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자치계획(사업) 결정을 위한 제안설명과 현장투표 및 결과확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발표회, 축하공연 등으로 진행했다.

성환읍 주민자치회는 지난 5월 진행한 성환읍 주민제안대회와 각 분과별 의제 탐색을 거쳐 모두 8개의 안건을 총회에 상정했으며, 모두 내년사업으로 최종 결정돼 주민자치지원사업 또는 공모사업과 연계해 2024년에 실행할 예정이다. 

8개 안건은 ▲아나바다운동 ▲성환읍 골목식당 맛집투어 ▲다문화 지원사업 실행 ▲마을학교 운영 ▲테마가 있는 청년의 거리 조성 ▲어르신 ‘인생컷’ 프로젝트 ▲대학생 서포터즈 ▲교통약자를 위한 배려의자 등이다. 
 

이재호 회장은 “주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주민총회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어 감사하다”며 “선정된 사업들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내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원진 성환읍장은 “지역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해 애써주신 성환읍 주민자치회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행정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