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문화재단이 준비하는 세가지

유관순 100주년행사, 춤축제 온라인챌린지, 지역문화프로젝트 공모

등록일 2020년05월29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문화재단이 3가지 사업을 준비중이다. 올해로 유관순 열사 순국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9월 펼쳐질 흥타령춤축제 홍보를 위한 온라인챌린지를 준비중이며, 시민참여의 지역문화프로젝트를 공모한다.
 

유관순 순국100주년 ‘다양한 사업’ 

천안시는 올해 천안출신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순국100주년을 맞아 5억여 원을 투입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잠정 연기됐던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지난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와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던 천안시는 유관순 열사 서훈 상향(건국훈장) 쾌거를 이루고, 석오 이동녕 선생 건립과 업적을 재조명하는 등 애국충절도시 위상과 시민의 자긍심을 높였다.

올해는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을 알리고 독립운동의 숭고한 뜻을 되새겨 유관순 열사의 정신을 이어나가기 위한 다양한 추모행사를 진행한다.
현재 천안예술의전당 미술관에서는 ‘기억을 넘어 여성을 넘어 그날을 봄’ 기념전시가 다음 달 14일까지 열리며, 6월부터 11월까지는 유관순학교와 유관순 따라걷기가 운영된다.

9월에는 창작연극 ‘유관순’과 창작연희극 ‘도깨비장터’, 전국추모가요제, 순국100주년 추모행사 등이 진행된다. 10월에는 행복콘서트 ‘유관순’과 추모콘서트 ‘열사의 못다부른 노래’가 예정돼 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상황이 심각해질 경우 부득이 계획된 일정이 축소 또는 취소될 수 있다.
 

흥타령춤축제 ‘놀면뭐해you?’

천안문화재단이 천안흥타령춤축제2020을 홍보하기 위해 6월21일까지 집에서 가족, 친구, 모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온라인챌린지 ‘놀면 뭐해you?’를 진행한다.

‘놀면 뭐해you?’는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되는 천안흥타령춤축제의 사전프로그램으로, 시민이 축제의 콘셉트인 춤과 흥을 재미있게 해석한 영상을 촬영해 공유하는 공모전이다.

천안흥타령춤축제 주제곡에 맞춘 자유구성 안무영상을 1분 이내로 촬영해 영상을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계정에 올린 뒤, 참가지원서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지역, 나이, 국적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흥타령춤축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900-7395)로 문의하면 된다. 우수작품에는 50만원에서 10만원까지 상금을 지급한다.

천안흥타령춤축제2020은 국제춤대회를 제외한 전국춤경연대회(일반부·학생부·흥타령부·실버부), 거리댄스퍼레이드, 전국대학 치어리딩대회, 막춤대첩, 프린지 페스티벌, 체험행사에 참가할 팀을 7월12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시민주도형 지역문화프로젝트 공모

천안문화재단은 6월26일까지 ‘새로운 도시, 지속가능성과 다양성’이라는 주제로 ‘2020년 시민주도형 지역문화프로젝트’를 공모한다.

사업주제는 ▷주거·환경·교육·마을 등을 포함하는 ‘지속가능성’ ▷세대·젠더·이주민·장애인 등을 포함하는 ‘다양성’ ▷우범지역 환경개선·도시미관정비를 포함하는 ‘도시환경 개선’ ▷포스트코로나·자기돌봄 등 최근 이슈로 떠오른 개념을 포함한 ‘기타주제’ 등이 있다.

‘2020년 시민주도형 지역문화프로젝트’는 사업별로 최소 15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하며,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문가 컨설팅도 제공한다.

신청은 6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천안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인을 포함한 3인 이상 단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공모 절차와 방법 등 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업설명회는 6월2일 오후 4시 재단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천안문화재단 누리집(cf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전화(☎900-8036)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경제 사회 교육 경제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