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알아두면 유익한 행정단신

등록일 2020년03월08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코로나19 감염예방 지역아동센터 휴원 연장
 
아산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역아동센터 일시휴원을 오는 22까지 연장한다. 다만 맞벌이 등 가정 내 돌봄이 어려운 아동을 위해서 돌봄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긴급돌봄은 지속 운영한다.
시는 휴원기간 중 결식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매일 모니터링하고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에게 도시락 부식 배달 등을 지원하고 있다.
문의: ☎536-8475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 지원

아산시는 9일부터 2020년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차량 내연기관의 배출가스를 줄여 미세먼지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 목적으로 이번사업을 진행한다. 지원규모는 전기승용차 433대, 전기화물차(소형) 15대 등 모두 448대 69억 원이다.
특히 전기승용차 433대 중 87대, 전기화물차 15대 중 3대는 취약계층과 다자녀, 생애최초 차량 구매자, 미세먼지 개선효과가 높은 차량 구매자 등에게 ▶전기승용차는 차종에 따라 최소 1305만원~최대 1520만원 지원 ▶초소형은 차량의 종류와 관계없이 750만원 지원 ▶전기화물차는 2700만원이 지원된다.
신청자격은 올해 1월1일 이전부터 관내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법인, 기업, 공공기관이면 신청 가능하다. 다만 지방세, 세외수입 체납이 있거나 최근 2년 내에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받은 사실이 있으면 지원받을 수 없다.
신청기간은 ▶전기승용차, 3월9일~3월20일 ▶전기화물차, 3월23일~3월27일까지다.
신청자는 구비서류를 준비해 전기자동차 구매 대리점 방문상담 후 대리점에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되고, 대리점은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http://www.ev.or.kr/ps)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모든 신청절차는 끝난다.
전기승용차의 경우 출고・등록이 빠른 순으로 차종에 따라 차등 지급하고 전기화물차는 4월 8일 오후 2시 시청 별관1층 워크숍 룸에서 공개추첨 할 예정이다.
보조금 지원대상자로 결정된 날로부터 60일 이내 차량이 출고되지 않을 경우 보조금 지원대상자에서 대기자로 변경되기에 구매자는 60일 이내에 차량 출고가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해야 한다.
문의: ☎530-6255

수소연료전지차 민간보급 지원
 
아산시는 2020년 수소연료전지차 민간보급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차량 내연기관의 배출가스를 줄여 미세먼지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 목적으로 이번사업을 진행한다.
수소연료전지차 민간보급 사업은 차량 출고·등록 순으로 선정되며, 사업지원은 상·하반기로 나눠진다. 상반기는 지난해 사업 이월분 35대, 하반기는 69대이며 1대당 3450만원이 지원된다.
신청자격은 올해 1월 1일 이전부터 관내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법인, 기업, 공공기관이면 신청 가능하다. 또는 1월1일 이후에 전입한 경우에는 충남 도내 시·군에서 전출·입하거나 충남 도내 2년 이상 주소를 둔 도민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지방세, 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등 체납이 있는 경우에는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없다. 신청기간은 2월19일부터 예산 소진시 까지다. 신청자는 구비서류를 준비해 수소연료전지차 구매 대리점 방문상담 후 대리점에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되고, 대리점은 아산시 기후변화대책과로 방문·접수하면 모든 신청절차는 끝난다.
보조금 지원대상자로 결정된 날로부터 60일 이내 차량이 출고되지 않을 경우, 보조금 지원대상자에서 대기자로 변경되기에 구매자는 60일 이내에 차량 출고가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해야 한다.
복잡한 신청절차는 향후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http://www.ev.or.kr/ps)을 통해 신청·접수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바뀔 예정이다.
문의: ☎530-6255

아산시청소년수련시설, 휴관 연장

아산시는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됨에 따라 관내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해 휴관을 연장한다.
이번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서 감염증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임시 휴관을 지난 2월 25일부터 3월 8일까지 2주간 실시했으나 확진자수가 증가함에 따라 오는 3월 9일부터 3월 22일까지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아산시청소년문화의집, 아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3개 시설에 휴관을 연장한다.
휴관 연장에 대해서 이용객의 이용은 제한되지만 사무실은 정상적으로 운영되며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유선전화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아산시는 코로나 19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격상되고 지역사회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며 향후 변동 되는 상황에 따라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휴관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539-6610), 아산시청소년문화의집 (☎531-5678), 아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532-2000)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

아산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 추가접수를 진행한다.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은 아산시 농어촌지역에 거주하고,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만 20세 이상 ~ 만 75세 이하의 여성농어업인에게 모든 업종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20만원의 복지카드를 지원한다.
당초 2월 말까지 신청·접수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외출자제로 미신청자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오는 4월 3일까지 신청기간을 연장했으며, 전통시장 등 아산시 내 행복카드 소비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역경제 위축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여성농어업인은 신청서와 영농증빙서류(농지원부, 농업경영체등록증 등)를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이후 지원조건 확인 및 우선순위심사 등을 거쳐 기준에 부합한 자는 지원대상자로 선정된다. 단, 신청자 본인이 문화누리카드 등 유사 복지서비스 수혜자일 경우 지원 제외된다.
오세규 농정과장은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으로 많은 여성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지역 내 행복카드 소비를 통해 코로나19 여파로 얼어붙은 아산시 지역경제를 녹여 위기극복에 이바지하길 바란다”며 “여성농업인 육성지원을 위한 정책과 함께 감염병 확산방지 및 지역경제를 위한 다각적인 농정시책을 펼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537-3646

공동주택 지원사업 12개 단지 선정

아산시는 노후 공동주택의 공용시설 유지·보수 등 관리비용 지원을 위한 2020년도 공동주택 지원사업으로 음봉초원아파트 외 11개 단지를 선정·시행한다.
지원 대상은 2020. 1. 1. 기준 주택법에 따른 사용검사일로부터 5년이 경과된 공동주택으로 2016년 이후 ‘공동주택 지원사업’에 선정되지 아니한 단지이다.
올해 공동주택 지원사업 규모는 예년보다 인상된 600백만 원으로 주요 사업내용은 ▶노후시설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LED전등 및 CCTV 교체공사 ▶안전을 위한 어린이놀이터 유지보수 공사 ▶공동주택 내구성을 위한 도색공사 등 사업을 추진하고, 단지별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받는다.
시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통해 아파트 거주비율이 높은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이 조성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공동주택 지원사업과 별도로 300세대 미만 공동주택의 외부회계 감사비용을 지원하여 투명하고 살기 좋은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 중이다.
문의: ☎540-2988

민원실 리모델링 6월 준공 예정

아산시는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민원실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산시청 민원실 리모델링은 3월 초에 착공 6월 준공 예정으로 기존 면적에서 294㎡를 확장하고 민원봉사과, 차량등록사업소, 토지관리과, 건축과를 재배치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시민들에게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산시청 민원실은 시민들이 가장 먼저 아산시를 접하는 곳으로 하루 평균 방문 민원인의 수가 500여 명 가까이 되지만 그에 비해 민원인을 위한 공간이 협소했다.
이번 민원실 리모델링으로 민원인 이용 공간을 확장하여 민원인 휴게공간, 수유실, 민원상담실 등을 조성하고 민원인이 이용할 수 있는 PC, 팩스기기 마련과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치 등 쾌적하고 편안하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할 예정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규신청 잠정 보류

아산시는 3월부터 예정됐던 2020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규 신청을 잠정 보류한다.
다만 돌봄이 긴급하게 필요한 어르신을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규 신청이 가능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긴급돌봄제도를 운영한다.
긴급돌봄제도는 월 20시간 이내의 일상생활지원이 가능한 제도로, 신청자격은 최근 2개월 이내 골절(관절증, 척추병증 포함) 진단 또는 중증질환 수술로 인하여 긴급히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관할 수행기관에서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잠정 보류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규 신청이 가능하게 되면 긴급돌봄제도는 종료되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변경, 신규 신청 해야한다.
권역별로 운영되고 있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긴급돌봄 포함) 수행기관은 아산시노인종합복지관, 아산종합사회복지관, 온양노인복지센터로 대상자 선정조사 및 상담을 통해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생생활지원, 연계 서비스 등 서비스 내용을 결정한다.
전병관 경로장애인과장은 “코로나19 대응의 일환으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서비스(가정방문)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보건복지부의 방침에 따라 서비스 신규 신청이 잠정 보류되었으나, 긴급히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게는 긴급돌봄제도를 운영하여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문의: 540-2837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단체 가입 지원

아산시는 2020년 신규 사업으로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단체가입을 일괄 지원했다.
이번 안전공제회 단체가입 지원은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사고 발생에 따른 영유아 및 보육교직원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상 피해에 대한 종합적인 보상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단체 가입은 아산시 자체 예산 1억5800만원을 지원했으며, 관내 410개소 전 어린이집 및 영유아 1만4263명, 보육교직원 3289명 등이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보장기간은 1년으로 2021년 2월28일까지다.
이번 단체가입의 주요 보장내용은 영유아 생명·신체 피해, 보육교직원 상해, 화재공제(건물, 집기), 놀이시설 배상, 가스사고 배상, 풍수해 특약 등이다. 2020년 신설되는 어린이집도 추가비용 없이 안전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문의: ☎540-2341

지역아동센터 37개소 휴원
 
아산시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관내 전체 지역아동센터 37개소를 일시 휴원한다.
아산시는 질병에 취약한 아동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초중고 개학 연기와 어린이집 일시 휴원 결정과 발맞추어 오는 3월 2일까지 관내 전체 지역아동센터 37개소를 휴원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맞벌이 등 가정 내 돌봄이 어려운 아동을 위해서 돌봄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긴급돌봄도 병행한다.
문의: ☎540-2665

박혜정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