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봄철 등산객, ‘안전수칙 숙지·실천’은 필수

천안서북소방서… 늘어나는 봄철 등산객 위해 안전수칙 안내

등록일 2025년05월19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산악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숙지하자.’


천안서북소방서(서장 김종욱)가 봄철 등산객들의 안전을 위해 산악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안내하고 나섰다.

봄철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등산객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다. 이와 동시에 부주의나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실족, 조난, 탈진 등의 산악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다.
 


이에 천안서북소방서는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강조했다.

우선, 등산 전에는 반드시 기상정보와 산행코스를 확인하고, 무리한 일정을 피해야 한다. 또한 충분한 준비운동과 더불어 개인의 체력에 맞는 산행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단독산행은 가급적 하지 말고 2인 이상 함께 산행하는 것이 안전에 중요하다. 산행 전 가족이나 지인에게 산행계획을 알리는 것도 조난시 신속한 구조에 큰 도움이 된다. 휴대전화 배터리 점검 및 119 신고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산악위치표지판·국가지점번호’ 확인도 필수적이다.

또한 천안서북소방서는 등산 중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구조를 돕기 위한 방법으로 ‘119안심콜 서비스’와 ‘산악 위치표지판’의 적극적인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산행 전 ‘119안심콜’에 등록해 두면 조난이나 사고발생시 구조대가 신고자의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구조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 아울러 등산로 곳곳에 설치된 산악위치표지판은 현재 위치를 정확히 전달하는데 유용하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119에 표지판 번호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김종욱 소방서장은 “봄철 산행은 자연을 즐기기에 좋은 시기지만, 사소한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실천해 즐거운 산행이 되길 당부했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