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천안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1월27일을 주목하라

기존 156개 노선을 149개로 조정, 천안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

등록일 2023년12월26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안시가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새롭게 개편한다. 신경쓸 것이 너무 많다. 배차간격이나 이동 동선도 손봐야 한다. 신규개발지역은 노선이 들어가야 하고 시골지역은 콜버스 등 이용체계를 달리 운영해야 한다. 넉넉하지 못하니 효율성을 기해야 한다. 과연 성공적일까. 상대적으로 손해보는 곳은 없을까. 
 

천안시가 26일 시내버스 노선 개편안을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했다. 

2024년 1월27일부터 시행되는 개편안은 신규개발지역 지선·순환노선 신설, 도심순환급행버스 서비스 강화, 동부권 급행노선 신설,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천안콜버스 도입 등을 골자로 한다. 

차암동, 성성지구, 신방통정지구, 청수·청당지구 등 신규개발지역의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선·순환 3개 노선을 신설했다. 

도심 내 이동성 향상을 위해 순환급행버스(5번)의 배차간격을 35분에서 15분으로 조정한다.  

동부권 급행노선(405번)을 신설해 읍면지역 간·지선체계를 구축해 동부권 지역 연계성을 강화한다. 

시는 앞서 지난 18일부터 승객이 부르면 달려오는 ‘콜버스(DRT)’를 운영하고 있다. 2·4산업단지~직산역~서북구청 구간 총 89개 정류장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번 노선 개편으로 기존 156개에서 149개 노선으로 조정됐다. 

시는 노선 조정 등에 대한 시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버스와 승강장에 관련 홍보물을 부착하고,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버스노선도 및 안내책자 등 배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요도로와 행정게시대 등에 현수막을 게시해 노선개편 시행일과 변경내용 등을 중점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대한 문의사항은 천안시 시내버스혁신추진단(☎041-521-5646)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노선개편 시행 이후 시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보완할 계획이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