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호서대 강호근 학생,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식품공학과 3년 제1저자 참여, 알레르기 염증반응 완화

등록일 2020년09월04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강호근(호서대 식품공학과 3년)

호서대학교(총장 이철성)는 식품공학과 3학년 강호근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 2020년 최근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논문이 실린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는 약리학, 면역 병리학 및 면역 독성학 관련 분야 학술지로, 약리학 분야에 국제적으로 권위가 있는 학술지다.

논문은 지도교수 건강기능식품학과 정현자 교수팀에 의해 처음으로 규명된 알레르기 염증반응에 중요한 핵 인자 카파-B 리간드의 수용체 활성화제(RANKL) 신호전달과정을 녹차 주요성분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가 차단함으로써 알레르기 염증반응을 완화시켜준다는 내용이다.
현재까지 EGCG에 대한 연구가 많았지만 알레르기 염증반응인 RANKL 신호전달을 차단하는 연구는 이번이 처음으로, 알레르기 염증반응은 아토피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과 같은 난치성 질환을 일으킨다.

강호근 학생은 “이론 수업에서만 그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를 통해 증명해 가는 일이 매우 즐거웠고, 교수님과 연구실 선배들의 따듯한 지도가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학부연구생으로 우수한 연구 결과를 낼 수 있게 되어 기쁘며, 앞으로 대학원에 진학, 연구를 계속 발전시켜 세계 식품 및 의약품 산업에 공헌하고 후학을 양성하는 존경받는 연구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정현자 교수는 “학부생인 강호근 학생은 입학할 때부터 연구실에서 연구를 수행해 이번 SCI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며 “대학 최초로 2021학년도 학부과정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건강기능식품학과도 학부 때부터 연구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지도교수가 이끌어 연구실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