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여름철 호우재난 ‘예고없다’

천안시, 장맛비로 인한 사건사고 대비 위한 사전점검에 만전

등록일 2020년07월15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만권 천안부시장이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침수·붕괴 위험지역을 점검했다. 현장점검은 전 부시장을 비롯해 안전총괄과 자연재난TF팀을 중심으로 건설도로과 양 구청 건설과, 산림휴양과 등 4개과가 합동으로 진행했다.

이들은 상습침수지역인 성정지하차도와 북면 은석교 하상주차장을 비롯해 불당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현장, 덕전지구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 현장 등 4개소를 점검했다.

특히 성정지하차도는 교통량이 많고 장마철에 수시로 지하차도가 물에 잠기는 등 침수피해가 잦은 집중관리지역으로, 점검반은 장마철을 대비한 시설관리 실태와 긴급배수체계, 교통통제시 우회로 안내, 비상시 시민대피 안내선 확보, 기상특보 발효시 비상대처 매뉴얼 등을 확인했다.

전만권 부시장은 “침수우려지역, 급경사지 등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해 자연재난에도 시민이 안전한 도시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동남구·서북구도 장맛비 대비

주성환 동남구 구청장은 지난 13일 장마철에 대비해 주요 건설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주요 방문대상 사업장은 ▷원엄선(농도304호선)개설 공사장(공정율 65%, 9월말 준공예정, 광덕 원덕리) ▷청당지하차도 주변 개량공사(공정율 45%, 11월말 준공예정, 구룡동) ▷풍세~휴대선(리도202호선) 도로확장·포장공사장(2021년 공사착수예정, 풍세 남관리)이다.

주 구청장은 “공사중인 현장에서는 특히 장마철 사업장 관리와 안전사고예방을 최우선으로 해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건의사항을 검토하고,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석범 서북구 구청장은 지난 10일 공정률 75%의 성환읍 매주리 일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현장과 양령리 배수펌프장 등 시설을 점검하고 직원을 격려했다.

서북구 성환읍 양령리 안성천·매주리 성환천 일원은 침수가 빈번히 발생하던 지역이었으나, 천안시가 배수펌프장 설치, 소하천 정비, 배수로 정비 등 하천정비를 시행해 최근 재해가 발생하지 않은 곳이다. 이에 발맞춰 서북구는 장맛비에 대비해 지역 내 배수펌프장과 하천배수문 점검을 지난달 완료했다.

장석범 서북구청장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전하며 “조금 더 힘을 내 장맛비 대비 사전점검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집중호우시 행동요령은?

천안동남소방서(서장 노종복)는 장마기간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이 예상됨에 따라 시민들에게 집중호우시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호우특보 기준은 ‘호우주의보’의 경우 3시간 강우량이 60㎜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 이상 예상될때, ‘호우경보’는 3시간 강우량이 90㎜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 이상 예상될 때이다.

호우특보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 위험한 곳 피하기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 자제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 상황파악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에 차량 등 접근금지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는 공사장 근처 접근금지 ▷논둑이나 물꼬를 점검하기 위해 나가지 않기 등을 주의해야 한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라이프 우리동네 향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