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조미경 의원, ‘무연고 사망자 장례지원’

존엄한 삶 마무리와 적정한 사회적 책무이행

등록일 2020년05월22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조미경 의원은 장례를 치를 수 없는 무연고 사망자 등의 장례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해 무연고 사망자에 대한 예우를 지키며 존엄한 삶의 마무리를 도울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조미경 의원은 기존 ‘무연고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한정된 장례서비스 지원에 대한 현행조례를 ‘무연고 사망자 전체’를 대상으로 장례지원 할 수 있도록 ‘아산시 무연고 사망자 등에 대한 장례지원 조례안’으로 제명변경과 함께 내용을 전부 개정해 지난 19일 복지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시켰다.

지원대상은 아산시 관내에서 사망한 무연고자로서 연고자가 있으나 인수거부, 미성년자 또는 장애인 등으로 장례를 치를 수 없는 시민을 대상으로 지원방법, 지원내용, 지원신청 등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원근거를 마련했다.

조 의원은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고독사에 사회적 문제가 한층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가족관계 단절 등 불가피한 사유로 증가하는 무연고사망자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지역사회에서 무연고사망자의 존엄한 마무리를 함께함으로 적정한 사회적 책무와 상부상조의 공동체의식을 실현하는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정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경제 사회 교육 경제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