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동부바이오산단 ‘민간사업자 선정’

자격충족예비사업 시행자인 컨소시엄 선정해 사업 가시화

등록일 2020년02월28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동부바이오 산업단지 조감도.
 

천안시 동부바이오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예비사업 시행자 선정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시는 동부바이오 일반산업단지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 1월21일부터 2월21일까지 민간개발사업 시행자를 공모한 결과 2개사로부터 사업제안을 받아 사업시행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그동안 동부바이오산단 조성사업은 민간사업자가 특정사업의 사업성과 장래의 현금흐름을 보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자금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실행을 못해 10년동안 시행되지 못했다. 이에 시행자 공모에서 시는 사업 신청자격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 실행을 위해 최소 50억원 이상 천안시 지정계좌 입금은 물론 타용도 사용금지를 위한 질권설정 완료를 조건으로 제시했으며, 그 결과  2개사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했다.

사업제안 2개사 중 A사는 자금(50억원)을 입금하지 않아 사업시행자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고, B사는 사업신청자격을 충족해 시는 B사를 이달 말 예비사업 시행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B업체는 충청지역 업체인 주식회사 원건설과 주식회사 산업단지개발공사가 구성한 컨소시엄이다.

예비사업시행자로 선정되면 해당업체는 선정 통보일로부터 30일 이내 사업시행자 변경 신청서를 천안시에 제출해야 하며, 사업시행자 지정승인 후 6개월 이내에 사업시행 토지면적의 50% 이상 소유권을 확보해야 하는 등 공모이행조건을 이행해야 한다.  

한편 시는 동부바이오 산단 조성을 위해 2011년 11월 민간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하고 2015년 민간개발방식으로 산단 계획 승인까지 받았지만, 민간사업자가 자금과 토지소유권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하며 2018년 3월 20일 사업시행자 지정이 취소됐다.

시는 같은 해 4월부터 수차례 공모를 통해 새로운 민간사업자를 물색했지만 성과가 없자 용역을 거쳐 2018년 말 사업방식을 민간개발에서 공영개발로 변경 추진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 투자심사절차 등 공영개발은 기간이 많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다시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하게 됐다.

천안시 동면 송연리 일원 33만4108㎡ 면적에 사업비 1187억원(국비 포함)이 투입되는 천안동부바이오 일반산단 개발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부지조성, 진입도로, 폐수처리, 용수공급 등이 완료될 전망이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사업자 선정으로 자금 문제를 해소하고 조속한 시일 내 보상절차를 진행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김학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경제 사회 교육 경제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