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맨위로
뉴스홈 > >

3대 중증응급질환의 골든타임은‘119신고로’

등록일 2018년04월11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옛 속담에 ‘시간은 금이다’ 라는 말이 있는데 특히 3대 중증 응급질환의 경우에는 ‘시간은 생명이다’라고 해도 과언은 아닌 듯 싶다.

3대 중증 응급질환 하면 중증외상, 심혈관계질환, 뇌혈관계질환을 말한다. 
통계와 연구에 따르면 119를 통해 내원한 환자의 귀가 비율은 해가 지날수록 낮아졌으나 자차 이용자의 입원, 전원(transfer), 사망 비율은 증가했다. 
이에 천안동남소방서 구급팀장인 필자는 3대 중증응급질환의 예방과 증상이 나타났을 때의 대처요령을 차례대로 알리고자 한다.  

첫째, 중증외상은 교통사고, 추락, 총상, 자상 등으로 발생한 다발성 골절 등 광범위한 신체 부위에 치명적인 외상이 생긴 것을 말하는 것으로 환자를 건드리지 말고 지체없이 신속한 119 신고를 통해 골든타임 1시간내 구급차 또는 헬기로 권역외상센터 등 치료 가능 병원으로의 이송이 중요하다. 

둘째, 심혈관질환은 심장의 혈관(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이 괴사되는 질환이다. 가슴·어깨통증, 어지러움증, 호흡곤란 등의 초기증상이 있으면 골든타임 2시간내 신속한 이송과 처치가 필요하다.
 
셋째, 뇌혈관질환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흔히 뇌졸중으로 불리기도 하는 질환이다. 안면마비(얼굴 좌·우가 감각이 다른 경우), 편측마비(눈을 감고 팔을 뻗어 보아 한쪽 팔이 내려가는 경우), 언어장애(말이 나오지 않거나 어눌한 경우)의 초기증상 중 하나라도 보인다면 3시간 내의 골든타임에 적절한 치료가 이뤄져야만 한다.

심뇌혈관질환 모두 예방 관리를 위한 9대 수칙은 다음과 같다. 
① 담배는 반드시 끊는다
② 술은 하루에 1~2잔 이하만 
③ 음식은 싱겁게 생선은 주2회 
④ 운동은 꾸준히 매일 30분씩 
⑤ 적정체중 유지하기 
⑥스트레스 DOWN 즐거운 마음 UP~ 
⑦ 정기적 건강검진 
⑧ 성인병은 꾸준한 치료가 중요 
⑨ 심뇌혈관질환(뇌졸중, 심근경색) 응급증상을 숙지.

3대 중증응급질환이 한 가지라도 의심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119 신고를 통해 치료에 적합한 의료기관으로 이송 및 치료를 해야 만시지탄(晩時之歎)이나 영구적 장애 없이 우리의 고귀한 생명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정왕섭 구급팀장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경제 사회 교육 경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