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텍 산학협력단 개도국에 ‘자동차 기술 전수’
코리아텍 산학협력단이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 및 관자들에게 두 달 여에 걸쳐 자동차 기술 역량을 전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코리아텍은 KOICA(한국국제협력단)를 통해 모로코, 이집트, 이란에서 총 15명의 직업훈련교사 및 관리자를 초청받아 지난 10월4일부터 오는 11월28일까지 ‘자동차 직업훈련교사 역량강화’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코리아텍은 2005년부터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개발도상국에 대한 선진국의 정부개발 원조)국가를 대상으로 직업훈련 정책 및 제도 개선, 직업훈련원 운영 커리큘럼 및 교재개발, 자동차 기술 전수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바 있다.
코리아텍 전기전자통신 학부생들 교육로봇 ‘대상’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김기영)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심진용, 김종인 학생(4년·지도교수 신동욱)이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주최로 지난 6일(금) 숙명여대에서 열린 ‘2015년 창의적 교육·훈련장비 및 매체개발 경연대회’에서 ‘아두이노 교육용 로봇 플랫폼’으로 대상인 고용노동부장관상과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학생들이 만든 작품은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로봇으로, ‘마이크로 프로세서’ 교육용 로봇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백석대학교, 지역유치원생 초청 ‘아이같이’ 행사
백석대학교(총장 최갑종) 사범학부 유아교육과는 지난 10일 오전9시부터 11일 오후6시까지 이틀간 교내 본부동 6층에서 지역 유치원생들을 초청해 ‘제14회 아이같이’ 행사를 개최했다.
‘아이같이’란 유아교육과내 미술, 동극, 인형극, 컴퓨터, 생태 등 각 분야의 심화팀들이 학기 중 정기적 모임을 통해 준비한 프로젝트형 학술제다.
올해는 미술 팀이 ‘나만의 복주머니 만들기’ 활동을 준비했고, 동극팀은 ‘동화 빨간망토 각색 후 공연’을, 인형극팀은 ‘전래동화 각색 후 인형극 공연’, 생태팀은 ‘내가 꾸민 티셔츠 필리핀 아이들에게 보내기’, 컴퓨터팀은 ‘음악 PPT 동화 만들기’ 등의 활동을 준비했다.
유아들은 다섯 가지 영역(강의실)에 로테이션 방식으로 방문해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준비한 프로그램들에 참여했다. 올해 ‘아이같이’에는 지도교수 6명을 비롯해 재학생 167명이 준비했으며, 유치원생들은 400여 명이 참여했다.
유아교육과 전공주임 이상욱 교수는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노력을 기울여 만든 교구와 프로그램들이 지역 유치원의 유아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백석대·백석문화대 ‘인성 페스티벌’ 개최
백석대학교(총장 최갑종)·백석문화대학교(총장 김영식) 인성개발원은 지난 9일부터 12일(목)까지 교내 예루살렘광장에서 ‘인성은 실력이다!’라는 주제로 인성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인성 페스티벌은 백석대학교와 백석문화대학교의 설립취지인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에서 착안해 재학생들이 스스로의 인성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실제로 올바른 인성을 길러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됐다.
이번 행사는 ‘소통’, ‘인성분석’, ‘갈등관리’, ‘관계매너’, ‘리더십’, ‘팔로워십’, ‘파트너십’ 등의 주제를 가진 7개의 부스에서 재학생들이 소통능력 테스트, OX 미로찾기, 퍼실리테이션 게임, 숟가락으로 탁구공 전달하기, 프리허그, 림보게임, 투호 등의 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성에 대해 경험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했다.
인성개발원 이계능 원장은 “이번 인성 페스티벌을 통해 재학생들의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가 선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진희 기자>